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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s Counci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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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실명제

통합문화이용권

  • 구분 2021-06
  • 소관부서 문화누리부
  • 조회수 2093
  • 등록일 2021.04.21
첨부파일

실명제 사업내역서

실명제 사업내역서_통합문화이용권에 대한 정보제공

사업실명제

등록번호

2021-06

담당부서

작성자

예술확산본부 / 문화누리부

(서한샘/061-900-2271/ssam@arko.or.kr)

정 책 명

통합문화이용권

사업개요

추진경과

  • 추진배경
    • 경제적 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여행․체육 활동 지원으로 문화 양극화 해소 및 소외계층 삶의 질 향상
  • 추진기간 : 2005. ~ 계속
  • 총사업비 : 179,194백만원('21년)
  • 주요내용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대상 개인 의사・취향에 따른 문화향유 지원을 위해 개인별 카드 지급 (연 10만원)
  • 추진경과
    • 2005. 3. : 문화부와 예술위원회에서 문화바우처 시범사업을 추진
    • 2006. 3. : 15개 지역주관처를 선정하여 사업운영
    • 2007. 3. : 1인당 연간 5천포인트(5만원 상당) 지원액 상승
    • 2011. 2. : 전용카드제 도입 및 기획사업 병행 추진
    • 2012. 8.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이용권 사업 전담기관 지정
    • 2013. 2. : 문화, 여행, 스포츠관람 이용권 사업 일원화
    • 2014. 2. : 통합문화이용권 통합카드 발급
    • 2016. 2. : 문화더누리 사업 폐지
    • 2017. 2. : 개인별 이용액 6만원 증액
    • 2018. 2. : 개인별 이용액 7만원 증액
    • 2019. 2. : 개인별 이용액 8만원 증액
    • 2020. 2. : 개인별 이용액 9만원 증액
    • 2021. 2. : 개인별 이용액 10만원 증액

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최초 입안자 및 최종 결재자
    • 최초 입안 : 부장 양경학
    • 최종 결재 : 위원장 김병익
  • 사업 관련자
사업 관련자에 대한 정보제공

구분

성명

직급

수행기간

담당업무

(업무분담 내용)

총괄

장계환

본부장

’20. 4.~현재

예술확산본부 업무총괄

총괄

윤지현

부장

’18. 4.~현재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총괄

담당

송윤정

차장

’20. 12.~현재

통합문화이용권 홍보, 고객지원센터 관리

담당

서한샘

대리

’20. 1.~현재

통합문화이용권 기본계획, 지침 수립, 평가관련 업무

담당

박지윤

대리

’21. 2 ~현재

복권기금사업 총괄, 나눔티켓 운영, 연구용역

담당

김은주

대리

’19. 3.~현재

통합문화이용권 위반행위, 모니터링

담당

김진엽

대리

’19. 7.~현재

통합문화이용권 정보시스템 관리

담당

진성제

대리

’21. 4 ~현재

통합문화이용권 가맹점(문화, 체육)

담당

최재서

주임

’21. 4.~현재

통합문화이용권 시도 및 주관처 관리, 모니터링

담당

김지연

주임

’21. 2 ~현재

통합문화이용권 가맹점 관리(관광), 통계자료

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과
    • 과장 : 신은향 과장
    • 담당자 : 김민지 사무관
    • 담당자 : 김지영 주무관
  • NH 농협 카드회원사업부
    • 팀장 : 정태광 과장
    • 담당자 : 정윤화 주임
  •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 담당자 : 강정민 매니저

추진실적

  • 문화누리카드 운영․관리(계속)
    • 2020년 문화누리카드 발급률 102.5%, 발급대비 이용률 91.9%
    • 2019년 문화누리카드 발급률 101.8%, 발급대비 이용률 92.3%
    • 2018년 문화누리카드 발급률 96.7%, 발급대비 이용률 90.8%
    • 2017년 문화누리카드 발급률 94.6%, 발급대비 이용률 90.7%
    • 2016년 문화누리카드 발급률 94.8%, 발급대비 이용률 88.9%
    • 2015년 문화누리카드 발급률 87.3%, 발급대비 이용률 88.2%
  •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추진 실적(최근 2개년)
    • 2020. 1.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관리자 교육 실시
    • 2020. 2. 전국 주민센터 및 온라인, 전화ARS 동시 발급
    • 2020. 7. 정책누락자(기초·차상위 전체) 권리구제서비스 확대 추진
    • 2020. 9. 복지시설 대상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도입
    • 2021. 1. 자동재충전 제도 시행
    • 2021. 2.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