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

Arts Council Korea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동반자, 아르코를 소개합니다.

설립 목적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로고

훌륭한 예술이 우리 모두의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으로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모든 이가 창조의 기쁨을 공유하고 가치 있는 삶을 누리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현장 문화예술인들로 구성된 위원들이 중심이 되는 합의제 의사결정기구로서, 민간이 공공영역의 의사결정에 참여한 결과가 정책으로 환류되는 동시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그동안 일방적인 수혜자였던 문화예술인들이 정책의 입안자이자 수행자로 진입하는 것으로, 관행적인 문화행정 체계를 혁신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문화예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문화예술이 처한 각종 환경에 대해 실효성 있고, 구체적인 대안 생산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문학, 시각예술, 공연예술, 전통예술, 다원예술 등 문화예술계 안팎에서 합의하고 있는 기초예술 분야와 문화산업의 비영리적 실험영역을 대상으로 창조와 매개, 향유의 선순환 구조 확립과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에 역점을 둘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예술 생태계의 자생력을 신장시키고, 창조를 견인하며, 예술시장의 생산력을 확보하여 궁극적으로 국민 모두가 창조의 기쁨을 공유하고, 가치 있는 삶을 누리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