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안내

Arts Council Korea
아르코는 문화예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공모

(한국 현대 시각예술 작가론 발간) 선정결과 발표

  • 조회수 13205
  • 등록일 2010.01.25
첨부파일

<한국 현대 시각예술 작가론 발간> 선정결과 발표

한국 현대 시각예술 작가론 발간 대행업체 공모에 대한 지원심의 결과입니다. 총 3건의 지원 업체 중 1개의 출판사를 선정했습니다.

이번 공모는 2009년12월 8일부터 12월 22일까지(1차), 12월 29일부터 2010년 1월 6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지원서를 접수했으며, 지원 업체에 대한 심의는 2010년 1월 12일 작가론 편집위원을 심의위원으로 구성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심의 회의에서는 자료 검토와 토론을 거친 후 개별 채점 방식을 통해 심의의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심의위원 : 김영나, 서성록, 윤난지, 전영백

선정 결과 : 도서출판 학고재

심의 총평

한국 현대 시각예술 작가론 발간 사업은 한국 현대미술의 흐름에 있어 사적, 미적 가치가 인정되는 작가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비평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담론을 확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시각예술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더불어 사업수행역량과 사업계획 및 제안 가격의 타당성도 중요한 심의 기준으로 작용했다.

이번 공모에는 문화예술 분야에서 풍부한 실적을 지닌 양질의 업체들이 지원하여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시각 예술 관련 비평 전문서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해당 분야의 실적과 편집 디자인의 창의성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객관적으로 심의를 하고자 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심의 위원들 간에 충분한 논의를 거친 결과 출판사 학고재가 선정되었다. 학고재는 한국 미술 관련 발행 실적이 우수하고, 사업계획서가 매우 구체적이라는 점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 그 외 업체들은 시각예술 분야에서의 전문성, 평론서∙이론서 발행 경험 등의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확신을 주지 못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심의 위원들 간에 충분한 논의를 거쳐 공정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사업에 관심을 가져주신 출판사들에 감사드린다.


- 작가론 편집위원회 일동

자료담당자[기준일(2010.1.25)] : 지원컨설팅부 박인혜 02)760-4833
게시기간 : 10.1.25 ~

 

담당자명
사업별 담당자 문의
담당부서
대표번호
담당업무
사업별 담당자 문의
전화번호
061-900-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