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Arts Council Korea
아르코는 투명하고 공정한 예술행정 실현을 지향합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Arts Council Korea
아르코는 투명하고 공정한 예술행정 실현을 지향합니다.
발간사
2022년은 국민들과 문화예술 현장의 회복을 위해 준비하고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회복을 위한 노력은 코로나 이전의 예술활동 수준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코로나로 촉발된 문화예술 체험의 새로운 방식을 실험하여 예술의 지평을 확장하고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외부 환경과 그 변화에 대응하고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예술의 지평을 확장하고, 예술의 미래 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여, 지원하는 예술활동이 모두를 위한 예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먼저 문화예술의 최전선에 있는 창작자, 예술인들을 위하여 지속가능한 예술창작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과거 10년간 지원 규모가 동일했던 문학, 시각예술 분야의 창작 지원 사업비를 확대하였으며,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더욱 중요해진 표절 이슈에 대응하고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창작윤리를 강조하였습니다.
예술의 공공성이 강조되는 흐름에 발맞춰 극장을 비롯한 운영시설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으며,
예술 향유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여 예술의 미래 동력을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새로운 예술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기술 융합 사업을 확대하고, 예술인력 육성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문화예술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였습니다.
문화예술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확대하고자 하였습니다.
창조의 기쁨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취약계층의 문화 향유 여건을 개선하고, 지역 지원을 확대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본 연차보고서는 2022년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노력과 경영 현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유로운 예술활동 실현을 위하여 예술 현장과 연대하고, 예술을 향유하여 삶의 기쁨을 누리고자 한 노력들이 본 보고서를 통해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가능성이 가득한 내일을 향해 예술 현장과 함께 나아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3.9.5.)] : 기획조정부 최정은 061-900-2129
게시기간 : 23.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