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예술위, 아카데미 성과보고 시리즈 : 이의성 개인전 [드로잉 실험실 Drawing Laboratory] 개최

  • 조회수 4883
  • 등록일 2017.11.03

예술위, 아카데미 성과보고 시리즈 : 이의성 개인전 [드로잉 실험실 Drawing Laboratory] 개최


- ‘2017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시각예술분야’ 참여 작가
- 11월 9일부터 12월 9일까지 인사미술공간에서 전시

예술위, 아카데미 성과보고 시리즈 : 이의성 개인전 [드로잉 실험실 Drawing Laboratory] 개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17년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시각예술분야 참여 작가 성과보고전을 오는 11월 9일부터 12월 9일까지 인사미술공간에서 개최한다. <드로잉 실험실 Drawing Laboratory>은 아카데미에 참여한 시각예술분야 작가들의 연구 결과를 엿볼 수 있는 성과보고전 시리즈의 첫 번째 전시이다. 연구비 지원 및 멘토링은 아카데미에서, 전시 기획 및 예산지원, 전시 진행은 인사미술공간에서 담당하는 이번 전시는 시각예술분야 만 35세 이하 차세대 예술가들에게 보다 체계적인 환경에서 창작 연구와 발표의 기회가 주어지도록 추진된 사업이다. 문학, 시각예술, 연극, 무용, 음악, 오페라, 무대기술, 창작기획 등 다양한 예술분야의 신진 예술인을 지원하는 예술위원회는 올해의 시각예술분야 작가로 총 7인을 선정하였다. 이번 전시는 그 중에서 드로잉과 설치작업을 선보이는 이의성의 국내 첫 개인전이다.
전시에서 작가는 개인이 사회 구조 내에서 적응하는 방식들을 재해석하기 위해 ‘노동’이라는 화두와 ‘드로잉’이라는 매개행위를 접목하여 발전시켜 온 2015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작업들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익숙한 도구의 다른 형식과 쓰임새를 탐색하는 <생산적인 드로잉> 부터 개인의 초과 노동 원인과 유실된 노동 에너지를 탐색하는 <물리적인 드로잉> 시리즈까지 그 연구의 영역을 다른 각도로 확대, 심화시킨 작업들을 총체적으로 선보인다. 전시는 노동 현실이 작가 개인과 맺는 관계, 드로잉을 매개로 한 ‘노동’ 개념과 형식의 해체, 시각화된 노동에너지와 노동생산성이 점유하는 공간감각을 경험하게 한다. 전시는 결과물로서의 드로잉 작업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드로잉 방식 혹은 행위가 노동현실과의 관계에 있어 매개자로 기능하는 일종의‘실험실’로 존재하며, 이를 통해 ‘드로잉’의 다양한 쓰임새와 개별 경험 내에 생산되는 ‘노동’의 함의들을 재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한편 <드로잉 실험실 Drawing Laboratory>에서의 ‘드로잉’에 대해 작가는 “연구 중인 실험의 가설단계에 활용하면서 단순히 실험의 형태를 넘어 다양한 노동의 형식과 기능을 가능한 경우의 수로 유연하게 조합하고 바꾸기에 적합한 가정법이자 기록방식”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실험실을 의미하는 ‘Laboratory’를 ‘Labor’와 ‘–atory’로 분류했을 때에도 전시를 경유하는 주요 단어인 ‘노동’과 ‘관계된’을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다. 즉 드로잉을 통한 실험에서 ‘노동과 관계된’ 생산성, 사라진 노동력을 탐구하고 이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과 결과물(드로잉, 도구, 설치 등)이 이번 전시에서 다양한 레이어로 펼쳐지는 것이다.
이렇게 아카데미와 인사미술공간의 집중적 멘토링 및 기획을 통해 차세대예술가의 형식적, 내용적 창작영역을 확장하여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그 동안 작가가 천착해온 노동의 개념화 및 시각화의 방식을 1년여의 리서치를 통해 심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한 전시이다. 이로써 '드로잉'과 '노동'에 대한 작가 고유의 사유방식과 흐름, 그리고 이를 예술언어로 구현하기 위한 그의 독창적 작업 스타일을 엿보는 동시에 전시 이후의 작업 경향도 함께 유추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인사미술공간 홈페이지(http://www.insaartspace.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매주 일, 월요일은 휴무이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17.11.3)]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14
게시기간 : 17.11.3 ~


공공누리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