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올림픽 일환, 성공 개최 염원 담은 공공미술 프로젝트 공모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공공미술 작품을 공모한다.
- 문체부가 주최하고 위원회가 주관하는 ‘평창올림픽 공공미술 프로젝트_서울편’의 기획자 공모는 6월 21일(수)부터 7월 19일(수)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다.
- 「평창, 문화를 더하다」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평창올림픽 공공미술 프로젝트_서울편’은 교통의 요지로서 국내외 사람들의 시선을 받을 수 있는 서울역 고가 공원 ‘서울로 7017’에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에 대한 국민적 염원을 담은 공공미술 작품을 설치해 올림픽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 올림픽 기간 포함 다섯 달간 서울역 고가공원 ‘서울로 7017’에 설치
- 사업에 관심이 있는 기획자(기획단체)라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에 참여하려면 ‘서울로 7017’이라는 공간적 특성을 활용해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작품을 제안하면 된다. 작품 수량과 규모에는 제한이 없다.
- 공공미술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회의 인터뷰 심의를 통해 최종 설치 작품을 선정하게 되며, 심의에서는 공모 주제와의 적합성, 예술적 수월성, ‘서울로 7017’과의 공간적 조화성 등을 고려할 방침이다.
- 선발된 기획자 또는 기획단체에는 총 3억 원이 지원된다. 해당 작품은 8월부터 10월까지 세 달간의 작품 제작과 설치 기간 등을 거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100일 전(G-100)을 맞는 오는 11월 1일(수)부터 2018년 3월 31일(토)까지 다섯 달간 서울역 고가 공원 ‘서울로 7017’에 전시될 예정이다.
-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난 2월 공모를 통해 작품 제작에 들어간 「평창올림픽 공공미술 프로젝트」가 올림픽 대회가 펼쳐지는 강릉과 평창에 영구적으로 설치되는 강원편 프로젝트라면, 이번 공모는 국내외 사람들의 시선을 모으는 서울편 프로젝트로서, 뜻 있고 실력 있는 기획자들이 많이 참여해 올림픽 분위기 조성에 일조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평창 문화올림픽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ncas.or.kr)을 통해 오는 7월 19일(수)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며,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원회 누리집(www.ark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올림픽이란? (IOC, 「Cultural Olympiad Guide」)
- 올림픽 기간 전부터 종료 시까지 올림픽 행사의 일부로 전개하는 문화프로그램으로, 올림픽 가치를 통해 개최국 및 전 세계 사람들이 참여하는 문화, 엔터테인먼트, 축제, 교육 활동을 통칭
|
자료담당자[기준일(2017.6.21)]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14
게시기간 : 17.6.21 ~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평창문화올림픽TF 유병은 과장에게(☎ 02-760-486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