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2016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신작 릴레이공연의 화려한 피날레, 세계적 名作 과 천년음색 거문고가 장식하다!

  • 조회수 4903
  • 등록일 2017.02.24

2016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신작 릴레이공연의 화려한 피날레, 세계적 名作 과 천년음색 거문고가 장식하다!


-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 7시간의 연극으로 재탄생하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 거문고 음악과 가상의 디지털 네트워크가 만나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명진, 이하 위원회)는 2016년 11월부터 시작하여 3개월간의 대장정을 마치는“대한민국 창작무대 - 2016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신작 릴레이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할 2개 작품이 2017년 3월 3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2016 창작산실의 피날레를 장식할 2개 작품은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을 연극무대로 옮긴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과, 거문고 음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초월적 시공간에 표현한 이다.
▶ 혼돈의 시기, 인간에 대한 근원적 질문을 7시간의 연극으로 풀어내다!
- 극단 피악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2017.3.4.~3.16)은 극단 피악이 인간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주제로 공연한 도스토예프스키의 ‘악령’, ‘죄와 벌’에 이어 세 번째로 준비한 작품이다. 도스토예프스키의 마지막 작품으로, 19세기적 삶의 근원에 대한 고민과 친부 살인이라는 소재를 통해 인간의 탐욕과 욕망 등의 깊은 주제를 담고 있다.
  • 이번 공연은 장편소설‘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연극적 언어로 충실히 재창조하기 위해 1부와 2부로 나누어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무대에 올린다. 각 공연은 약 3시간30분(인터미션 포함)으로 총 7시간, 현재까지 공연된 작품 중 국내 최장기록의 연극공연이다.
  • 연출은 프랑스에서 공연학 박사를 취득하고, 유럽에서 실험적인 작업을 추구해온 나진환 성결대 교수가 맡는다. 또한 연극인생 48년을 맞아, 1인 4역으로 출중한 연기력을 뽐낼 정동환과 대학로 연기파 배우인 김태훈·박윤희·지현준·이기돈 등이 출연하여, 오늘 날 욕망의 시대를 대표하는 인간 군상을 다채롭게 보여줄 예정이다.
  • 연극입문자라면 한 번쯤 보아야 할 연극, 연극애호가라면 반드시 보아야 할 작품으로 2017년 최고의 기대작이 될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통해 21세기 혼돈의 시기에 인간에 대한 근원적 성찰과 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시범공연 사진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시범공연 사진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시범공연 사진
▶ 천년음색 거문고, 디지털 네트워크를 만나다!
- 허윤정의
  • (2017.3.3.~3.5)는 ‘Light-Space’라는 가상의 디지털 네트워크와 거문고 음악이 만나는 시공간 협업 프로젝트로 선보이는 작품이다. 수천 년 전부터 시작된 거문고의 전설과 현재의 모습을 대비시키며 하나의 악기가 가진 상징성과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 이번 작품은 유럽 재즈 시장에서 국악 한류를 이끌고 있는 거문고 명인 허윤정의 무대(블랙스트링 협연) 라는 점에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허윤정은 작년 10월 세계적 재즈 레이블 ACT에서 음반을 발표하고, 세계 최대 규모 월드뮤직엑스포(WOMEX) 공식 쇼케이스 무대에 선정된 바 있다.
  • 거문고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다양한 거문고 음악과, 이에 따라 반응하는 미디어아트 설치물은 4차원 세계에서 펼쳐질 수많은 소리들을 보여준다. 실험적 공연으로 세계무대를 겨냥하고 있는 이번 작품은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선보인다.
거문고 스페이스 시범공연 사진 거문고 스페이스 시범공연 사진
수많은 실들이 짜여진 무대 장치 위에 빛으로 된 영상을 입혀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
▶ 두 작품을 네이버 전막 실황중계로 만나보자!
  • 위원회에서는 창작공연의 신규관객층 개발과 작품의 홍보를 위해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3.9(목)~10(금) 19시), <거문고 스페이스> (3.3(금) 20시)를 네이버 TV에서 전막 실황 중계할 예정이다.
    ※ 예고편 및 창작산실 네이버TV 주소 : tvcast.naver.com/arkocreate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제작지원은 공연 제작지원금 뿐만 아니라 극장 대관과 홍보, 공연 실황 기록 지원 등을 통해 예술가들이 창작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제공하는 사업이다. 공연 이후에도 국내·외 예술기관 등에 우수 작품집 배포 등도 추진한다.
[사업 안내]
  • <공연예술 창작산실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08년부터 실행해오던 공연예술 창작산실 지원사업(구, 창작팩토리)을 2014년부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으로 제작부터 유통까지 공연예술분야(연극, 무용, 음악, 오페라, 전통예술, 창작뮤지컬)의 단계별 지원(시범공연 지원-우수작품 제작지원-우수작품 재공연 지원)을 통해 우수 창작 레퍼토리를 창작부터 유통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통예술분야는 2016년 신설되었다.
문의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장 www.koreapac.kr 02-3668-0007


자료담당자[기준일(2017.2.24)]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14
게시기간 : 17.2.24~


공공누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국민과의 소통과 정보의 개방을 지향하는 정부 3.0 구현의 일환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국민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