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가을밤에 우리, 문학으로 이야기 해요 가수 하림, 시인 김경주, 소설가 이현수와 함께

  • 조회수 7222
  • 등록일 2014.10.02

가을밤에 우리, 문학으로 이야기 해요 가수 하림, 시인 김경주, 소설가 이현수와 함께 소박한 토크 콘서트 열어


예술위, 제10회 서울와우북페스티벌과 함께
‘민들레문학상’ 크라우드펀딩 홍보이벤트, 문학 토크콘서트 열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권영빈, 이하 예술위)는 ‘문학으로 이야기해요’ 라는 주제로 소박한 토크 콘서트’ 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문학을 사랑하고 문학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의 축제로 자리잡은 와우북페스티벌 기간인 10월 3일, 서교예술실험센터에서 오후 5시 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토크 콘서트는 예술위가 2011년부터 새로운 예술활동 지원방식으로 시행해 오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사업 관련 행사로 특히, 10월 1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인 ‘제 3회 민들레예술문학상 시상금 마련 프로젝트’ 를 일반인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알리고 후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홍보이벤트의 일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 예술가 또는 예술단체의 프로젝트 실현을 위하여 익명의 다수 후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새로운 모금 형식으로, 주로 온라인과 SNS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번 소박한 토크 콘서트 ‘문학으로 이야기해요’ 는 성우 김상현이 진행을 하게 되며, ‘예술가, 예술 그리고 음악’ 이라는 주제로 음악가이면서 문화기획자로도 활동하고 있는 가수 하림의 공연과 ‘나에게 예술이란...’이라는 주제를 통하여 시인이면서 극작가로도 활동하는 시인 김경주, 그리고 소설가 이현수가 문학과 예술에 관한 이야기들을 들려 줄 예정이다.
특별히 이번 토크 콘서트에는 전년도 제2회 민들레예술문학상 수상자들이 참석하여 예술가들과 함께 이야기 나눌 예정이다. 사회적으로 소외되었고, 예술과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던 이들이 문학을 접하고, 예술을 만나면서 예술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예술을 통하여 어떤 변화를 가지게 되는지 소소하게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현재 예술위에서는 십시일반, 소액 후원을 통하여 시상금을 마련하고자 하는 <제3회 민들레예술문학상 국민시상금 마련 프로젝트>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노숙인과 쪽방촌 거주민의 문학적 가능성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이들과 같은 사회적·문화적 소외계층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제정된 *민들레예술문학상과 관련하여 수상작 10개 작품의 시상금 1,000만원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민들레예술문학상
     민들레예술문학상
  • 민들레예술문학상은 노숙인들의 삶에서 우러나오는 어려움과 다양한 정서들이 문학에 녹아나 노숙인 스스로 자존감을 세우고, 시민들 역시 문학을 통해서 노숙인의 삶을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2년 제정됐다.


모금 기간은 10월 1일 부터 부터 시작해 이번 달 11월 30일까지 61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펀딩 목표금액 1,000만원은 수상자 10명에게 동일하게 100만원씩 지급될 시상금으로 사용되며, 이 시상금은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인 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는 보증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권영빈 위원장은 "이번 토크 콘서트를 계기로 ‘민들레문학상 시상금’ 마련을 위한 크라우드펀딩도 꼭 목표금액을 달성하여 우리 주변에 소외된 이웃들이 예술을 통해 희망을 가지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는 따듯한 사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라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원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나무포털 www.artistree.or.kr 에서 확인 가능하며, 프로젝트에 대한 후원은 최소 3,000원부터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모든 후원금액에 대해서는 연말소득공제용 기부영수증을 발행하며, 후원금액별 다양한 리워드가 마련되어 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14.10.2)] : 정책평가부 이재일 02-760-4714
게시기간 : 2014.10.2 ~


공공누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가) 창작한 가을밤에 우리, 문학으로 이야기 해요 가수 하림, 시인 김경주, 소설가 이현수와 함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