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과 민간이 만나 문화예술의 현재에 관해 논하다
-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추진단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권영빈)의 후원으로 2014년 10월 2일 3시 서울미술관(서울시 종로구 부암동 소재)에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플러그 인 포럼’을 개최한다.
- ‘플러그 인 포럼’은 공공·민간분야의 문화예술지원주체 간에 협력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통해 실질적인 ‘문화융성’을 실현할 수 있는 사업 이슈를 발굴하고, 제안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의 첫 번째 포럼이다.
- <예술, 서로 도우며 진화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서는 진화학자이자 과학철학자인 서울대학교 장대익 교수가 ‘문화예술, 협력이 곧 진화다’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협력의 가치와 협동의 키워드를 인간의 진화이론을 통해 알아보는 새로운 통찰의 시각을 제공한다.
- 과학분야에서 이미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협력에 대한 논의들을 통해, 예술분야에서 크고 색다른 차원의 협력과 네트워킹을 실행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예술이 발전(진화)하는데 있어 제도와 집단 간의 경쟁-협력이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 예측해 보는 의미를 담고 있다.
- 강원문화재단 권은진 문예진흥실장과 현대차 정몽구재단 강동식 사무총장은 ‘문화예술분야 공공-민간 협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향후 협업사업의 방향과, 참여주체 간의 역할에 관한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양효석 문화나눔본부장의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의 역할과 비전’ 발표를 통해 더 높은 차원의 협력을 통한 창조적 파트너십을 제시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번 ‘플러그 인 포럼’을 통해 협력, 공유의 가치에 대한 통찰과 고민의 시간을 나눌 수 있으며, 효과적인 예술지원을 위한 공공과 민간영역, 중앙과 지역의 협력 가능성을 탐색하고 새로운 유형의 거버넌스모델을 찾아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술지원주체 관계자, 전문가, 문화예술분야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행사의 참가를 원하는 이들은 9월 30일까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 및 예술나무 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 문의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후원센터 신지혜(02-760-4786)
-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문화예술 지원주체 간 소통․협력 및 신규사업 발굴을 위하여 13개 광역문화재단, 14개 민간문화재단 참여로 지난 3월 12일 발족했다. 이후 공동협업사업 개발 및 실행, 네트워킹, 공공-민간 문화예술 지원현황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시범적으로 15개 공공-민간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8개 광역지역, 9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
자료담당자[기준일(2014.9.30)] : 정책평가부 이재일 02-760-4714
게시기간 : 2014.9.30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가) 창작한
예술지원의 창조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포럼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