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예술지원의 창조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포럼 개최

  • 조회수 7000
  • 등록일 2014.09.30

예술지원의 창조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포럼 개최


공공과 민간이 만나 문화예술의 현재에 관해 논하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추진단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권영빈)의 후원으로 2014년 10월 2일 3시 서울미술관(서울시 종로구 부암동 소재)에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플러그 인 포럼’을 개최한다.
‘플러그 인 포럼’은 공공·민간분야의 문화예술지원주체 간에 협력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통해 실질적인 ‘문화융성’을 실현할 수 있는 사업 이슈를 발굴하고, 제안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의 첫 번째 포럼이다.
<예술, 서로 도우며 진화하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서는 진화학자이자 과학철학자인 서울대학교 장대익 교수가 ‘문화예술, 협력이 곧 진화다’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협력의 가치와 협동의 키워드를 인간의 진화이론을 통해 알아보는 새로운 통찰의 시각을 제공한다.
과학분야에서 이미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협력에 대한 논의들을 통해, 예술분야에서 크고 색다른 차원의 협력과 네트워킹을 실행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예술이 발전(진화)하는데 있어 제도와 집단 간의 경쟁-협력이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 예측해 보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강원문화재단 권은진 문예진흥실장과 현대차 정몽구재단 강동식 사무총장은 ‘문화예술분야 공공-민간 협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향후 협업사업의 방향과, 참여주체 간의 역할에 관한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양효석 문화나눔본부장의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의 역할과 비전’ 발표를 통해 더 높은 차원의 협력을 통한 창조적 파트너십을 제시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번 ‘플러그 인 포럼’을 통해 협력, 공유의 가치에 대한 통찰과 고민의 시간을 나눌 수 있으며, 효과적인 예술지원을 위한 공공과 민간영역, 중앙과 지역의 협력 가능성을 탐색하고 새로운 유형의 거버넌스모델을 찾아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술지원주체 관계자, 전문가, 문화예술분야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행사의 참가를 원하는 이들은 9월 30일까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 및 예술나무 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문의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후원센터 신지혜(02-760-4786)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는 문화예술 지원주체 간 소통․협력 및 신규사업 발굴을 위하여 13개 광역문화재단, 14개 민간문화재단 참여로 지난 3월 12일 발족했다. 이후 공동협업사업 개발 및 실행, 네트워킹, 공공-민간 문화예술 지원현황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시범적으로 15개 공공-민간문화재단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8개 광역지역, 9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첫번째 포럼
    예술, 서로 도우며 진화하다
    2014.10.2 Tue PM 3:00 ~ 5:00
    서울 미술관
    주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추진단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자료담당자[기준일(2014.9.30)] : 정책평가부 이재일 02-760-4714
게시기간 : 2014.9.30 ~


공공누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가) 창작한 예술지원의 창조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포럼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