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건축학교 2014_푸른꿈 과정 프로그램 안내

  • 조회수 9942
  • 등록일 2014.07.04

건축학교 2014_푸른꿈 과정 프로그램 안내


아르코미술관, 정림건축문화재단, K12건축학교 공동기획 <건축학교 2014>가 7월부터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푸른꿈 과정”을 시작한다.

푸른꿈과정
건축학교 2014_푸른꿈과정
<건축학교 2014>의 ‘푸른꿈 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영화 ‘인셉션’을 주제로 상상공간을 만들고 있다. 간혹 <건축학교 2014>에서는 영화나 문학을 차용해 수업 주제를 뽑고, 공간을 기반으로 한 가장 인상깊은 장면을 골라 6명의 조원이 토론을 통해 재해석한다. <건축학교 2014>의 ‘푸른꿈 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대개 건축가를 꿈꾸는 학생들이다. 실제 건축가의 강의를 듣고 건축전공 예비교사들과의 소규모 그룹 수업으로 실제 건축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세스로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수업에서 예외되는 청소년들이 거의 없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건축학교 2014>의 ‘푸른꿈 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영화 ‘인셉션’을 주제로 상상공간을 만들고 있다. 간혹 <건축학교 2014>에서는 영화나 문학을 차용해 수업 주제를 뽑고, 공간을 기반으로 한 가장 인상깊은 장면을 골라 6명의 조원이 토론을 통해 재해석한다. <건축학교 2014>의 ‘푸른꿈 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대개 건축가를 꿈꾸는 학생들이다. 실제 건축가의 강의를 듣고 건축전공 예비교사들과의 소규모 그룹 수업으로 실제 건축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세스로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수업에서 예외되는 청소년들이 거의 없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푸른꿈 과정’의 교육 목적 청소년들의 사고능력은 일상의 삶이 녹아 있는 건조환경으로부터 배움의 결과입니다.
다시 말해 창의성 계발은 예술이나 과학의 전유물이 아니라 환경에 의해 배양된다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 어느때보다 ‘건축을 통한 교육(Learning through Architecture)’가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인식 능력을 고양시키는 것이 <건축학교 2014> ‘푸른꿈 과정’의 목적이다.

21세기의 교육은 창의력과 혁신,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능력과 협동심, 정보 활용능력을 요구한다. 건축 교육은 바로 이러한 21세기 교육의 요구(Needs)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영역이다. “건축은 모든 사람들과 관계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배워야 하는 예술”이라고 사회비평가 존 러스킨(John Ruskin)이 말했듯이, 건축 교육은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하므로 광범위한 영역을 통한 학습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현실에 대한 관찰과 직관적 인식, 주관적 이해와 독창성의 인식,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 대한 열린 태도를 통한 이해가 가능한 건축교육은 실제로 건축물을 짓는 과정을 다룬다는 면에서 ‘공학기술’이고 예술적 감동과 감상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예술’이기도 한 것이다.

  • 청소년 시기는 다양한 삶의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모험하는 중요한 시기여야 하지만 현실은 규격화된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 아래에서,가치와 대안이 없는 ‘교육적 공백’ 속에 살아가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푸른꿈 과정’에서는 건축의 맥락에서 교과 통합, 통섭적 시각으로 비판적 사고력, 표현 능력, 창의력을 키워 냄으로써 스스로의 삶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막연하게나마 건축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건축은 무엇이며, 실제 우리 삶을 보다 안전하고 아름답고 편리하게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주제 강연, 토론과 실습 등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건축에 다가가는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2013년도 중학생 프로그램에 이어, 2014년도에는 중학생에 더해 고등학생까지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일시 : 2014.7.25(금)~7.27(일) / 연속 3일 과정
  • 시간 : (중학생) 10:00~13:00 / (고등학생) 14:00~17:00 | 장소 아르코미술관 3층 세미나실
푸른꿈과정프로그램 안내
지원신청 접수 및 선정결과 현황
날짜 분류 프로젝트 강사 수업내용 세부내용
7.25(금) 중등 건축학개론 홍성천
(엑토건축 소장, 경기대 겸임교수)
  • 건조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
  • 건축이란 무엇인가
  • 건축가가 하는 일
  • 특정한 지역이나 기후조건에 따른 건물의 형태를 에스키스나 도면으로 그려보고, 우드락,타공철판, 우드 등을 이용해 만드는 작업
고등 건축학개론 안우성
(온고당 대표, 서울대 건축학과 튜터)
  • 건조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
  • 건축이란 무엇인가
  • 건축가가 하는 일
  • 학생들이 선택한 공간이 있는 사물의 크기를 확대하거나 축소 변형하여 인간이 거주할 수 있는 건축공간을 만드는 작업
7.26(토) 중등 스파게티 구조물 만들기 정기황
(문화도시 연구소 상임 연구원, 경복대 출강)
  • 사물의 구축관계와 힘의 원리
  • 건축의 기본 구조 개념의 이해
  • 가늘고 긴 스파게티의 면과 결합도구를 이용하여 수평적으로 넓은 공간이나 수직적으로 높은 공간구조물을 만드는 작업
고등 저자와 함께 읽는 건축 문 훈
(문훈 건축발전소 대표, 건축가)
  • 지정도서를 읽고 하나의 건축이 완성되는 과정을 긴 호흡으로 이해
  • 해당 도서의 저자(건축가)를 초대해 도서 내용에 대한 심층적 대화
  • 건축가 강연(120분)과 학생들과의 질의 응답(60분)으로 구성
7.27(일) 중등 빛과 색이 있는 공간 심강희
(디자인 그룹 바탕 소장)
  • 공간에 대한 이해
  • 구조와 외피에 대한 이해
  • 빛과 색깔에 대한 이해
  • 비닐 튜브를 이용해 공간구조물을 만듦
  • 박스나 우드락, 색 셀로판지 등을 이용해 외피를 구성하여 구축과 힘, 3차원 형태, 공간과 빛의 관계를 이해함
고등 빛과 색이 있는 공간 이진오
(건축사사무소 SAAI 공동대표, 건국대 겸임교수)
  • 사물의 구축관계와 힘의 원리
  • 건축의 기본구조 개념의 이해
  • 3차원 형태에 대한 이해
  • 비닐 튜브로 공간구조물 구성
  • 박스나 우드락, 색 셀로판지 등을 이용해 외피를 구성하여 구축과 힘, 3차원 형태, 공간과 빛의 관계를 이해
지원신청 접수 및 선정결과 현황
건축학교 씨앗꿈과정 미취학 아동 6~7세
새싹꿈과정 초등학생 저학년/고학년
푸른꿈과정 청소년 중학생/고등학생
꿈꾸는과정 사회적 배려 대상 (초등~청소년)
토요일11시 일반 성인 대상
예비교사과정 건축학교 씨앗꿈, 새싹꿈, 푸른꿈, 꿈꾸는 과정을 함께할 현직 교사 및 관련업계의 직장인, 건축관련 학과(또는 어린이 교육 관련 학과) 전공 학생
2012년부터 통합적 예술교육의 장(場)을 구축해 온 <건축학교>는 2014년 보다 새로운 컨텐츠와 확장된 범주로 기획되어 시작합니다. 예술과 공학, 인문학 등 여러 영역이 통합되어 완성되는 건축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은 ‘건축가를 키우기 위한 전문 교육’이 아닌 '건축을 통한 교육(Learning through Architecture)'으로, 나를 둘러싼 주변 환경을 고민하고 공동체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합리적인 분석과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입니다.
<건축학교>는 미취학 아동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대상별 맞춤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건축학교 2014>는 특히 공공기반의 건축교육 확장을 위한 매개자 교육인 ‘예비교사 과정’과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꿈꾸는 과정’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건축교육 프로그램인 <건축학교 >를 함께 만들어온 세 기관(한국의 대표적인 공공미술관인 아르코미술관, 건축 재단으로서는 가장 활발하게 활동 중인 정림건축문화재단, 비영리 순수 건축교육컨텐츠를 개발해 온 K12건축학교)은 프로그램을 확장함에 있어 특수교육이나 사교육의 영역이 아닌, 누구나 건축교육을 접할 수 있게끔 공교육 기반의 교육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하여 2013년부터 ‘예비교사 과정’을 추진해 왔습니다. 특히 공교육 교육과정 개편을 앞두고 2015년부터 시범 실시되는 자율학기제를 대비한 정규과목 대체 교육 풀에 진입하고자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예비교사 과정’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문화적 소외계층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꿈꾸는 과정’ 역시 확대됩니다. 지난 해 다문화가정 어린이와 보육원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된 ‘꿈꾸는 과정’은 건축가와 참여교사의 재능기부 및 기업의 후원으로 운영되었으며, 2014년에도 프로그램의 지속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으로 일부 재원을 확보하였고 기업 후원도 지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4년도에는 전년도에 이어 ‘꿈나무마을’ 어린이들과(상반기) 함께 맞춤형 ‘꿈꾸는 과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예술교육으로서의 건축교육이 가지는 ‘치유의 힘’, ‘표현의 힘’, ‘타자와 소통하는 힘’ 등 무한한 기능을 통합한 <건축학교 2014>를 통해 새로운 꿈을 키워가는 친구들이 더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 아르코미술관 www.arkoartcenter.or.kr
    정림건축문화재단 www.junglimfoundation.org

건축학교_씨앗꿈 과정_6~7세 미취학 아동, 동화속 인물과 함께하는 건축놀이 체험교육, 새싹꿈 과정_초등학생, 건축을 통한 창의적인 예술교육 체험학습, 푸른꿈 과정_청소년(중고등학생), 건축 일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로탐색을 돕는 통합교육, 꿈꾸는 과정_사회적 배려 대상, 직접 참여가 어려운 이들을 위한 맞춤형 사회공헌 프로그램, 토요일 11시_일반(성인), 다양한 건축가와의 만남과 건축을 주제로 한 렉처, 예비교사 과정_건축학교 참여 선생님, 어린이 건축학교에 뜻을 함께하는 예비교사 양성 프로그램

자료담당자[기준일(2014.7.7)] : 정책평가부 이재일 061-900-2146
게시기간 : 2014.7.7 ~


공공누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가) 창작한 건축학교 2014_푸른꿈 과정 프로그램 안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