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분야 정보제공 및 나눔 활동 확산의 장(場) 기대
문화예술 후원,‘예술나무’포털에서 ONE-STOP으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권영빈, 이하 예술위)는 12월 3일, 문화예술분야의 나눔 정보 제공과 나눔 활동의 중심이 될 ‘예술나무’ 포털 사이트(www.artistree.or.kr)를 새롭게 오픈했다고 밝혔다.
- ‘예술나무’ 포털은 예술위가 추진하고 있는 문화예술의 가치 확산을 위한 ‘예술나무 운동’과 더불어 온라인에서의 문화나눔 활동의 장(場)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예술나무운동(Artistree) : 문화예술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일반시민과 기업이 문화향유와 예술나눔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예술을 '우리가 함께 키워야 할 나무'로 형상화하여 ‘예술나무’로 브랜드화하고, 다양한 후원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의 저변 확대를 도모하고자 시작된 범국민 운동
- 예술위는 그간 단순 정보 제공의 수준에 머물렀던 문화예술분야 나눔 활동 관련 정보들을 ‘예술나무’ 포털로 한데 모아 나눔 활동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회원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여 편의성을 높였으며, 기부자와 수혜자 간 연결을 통해 문화예술분야의 기부문화를 확산해 나가는 구심점 역할을 해 나갈 예정이다.
- 또한, 최근 문화예술인들의 재능기부를 통한 사회공헌활동 참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새롭게 구축된 예술나무 포털을 통하여 기부자와 수혜자가 서로 매칭되는 재능기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예술나무’ 포털에서 재능을 기부하고자 하는 기부자와 재능을 요청하고자 하는 수혜자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각자의 관련 정보를 등록하고 원하는 기부자와 수혜자에게 직접 신청할 수 있다.
- 한편, 지난해 처음으로 런칭하여 일반대중의 십시일반 모금을 통해 예술단체의 창작프로젝트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창구로 주목을 끌었던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사업은 이번 포털 오픈에 따라 장르 및 추진 프로젝트 확대를 통해 폭 넓은 문화예술 창작프로젝트 실현을 지원할 예정이다. 2013년도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는 올해말부터 ‘예술나무’ 포털 사이트에서 신청 접수가 가능하다.
- 예술위의 권영빈 위원장은 ‘예술나무’ 포털 사이트 오픈에 앞서 “기업 주도의 기부에 머물러 있던 기부문화가 개인기부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더불어, 복지분야에 한정되었던 개인의 기부도 문화예술분야로 관심의 폭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되는 ‘예술나무’ 포털이 문화예술분야의 기부문화를 확산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예술위는 앞으로 ‘나에게 예술이란’, ‘내가 경험한 기부활동’ 소감 나누기 등의 댓글 달기 등을 통한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포털 사이트를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문의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나눔부 (02-760-4864)
자료담당자[기준일(2012.12.3)] : 정책기획부 이재일 02-760-4538
게시기간 : 12.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