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제1회 ARKO 청년 소논문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조회수 6241
  • 등록일 2011.12.06
제1회 ARKO 청년 소논문 공모전 시상식 개최
2일(금) 오후 ARKO 구로 본관에서 총 5명 시상
크라우드펀딩, 저작권 기부 등 창의적 아이디어 풍성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오광수, 이하 ARKO)는 2일(금) 오후 서울 구로동 본관에서 ‘제1회 ARKO 청년 소논문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점차 식어가는 젊은 층의 기초예술 정책연구에 대한 관심과 연구 역량을 높이기 위해 ARKO가 올해 처음 마련한 논문 시상제도로, 총 20편의 논문 중에서 심사를 거쳐 우수상 2편, 장려상 3편을 선정했다.
우수상은 정범윤, 이재희 씨의 <문화예술 내 크라우드(소셜)펀딩의 활성화 방안-후원 고려자의 후원 확정 유도 방안을 중심으로>와 홍수민, 최윤석 씨의 <새로운 문화예술 기부 유형으로서의 저작권기부>가 차지했다.
장려상에는 안지언 씨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개념의 지역문화공간으로서의 예술촌 연구>, 최상윤 씨의 <국내 뮤지컬 제작사 유통구조를 통해서 본 지역 공연예술시장 발전 방안 연구>, 홍애령 씨의 <삶 속의 숨은 예술 찾기>가 각각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총 7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해당 논문은 12일(월) ARKO 홈페이지(www.arko.or.kr)에 공개될 예정이다.
ARKO 오광수 위원장은 “젊은 학도들이 국내외 사례를 제시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등 심도있는 고민이 엿보였다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며 “이러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연구 의욕이 앞으로 문화예술계의 발전에 중요한 성장엔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ARKO는 앞으로 순수이론과 실용연구의 분리, 자유공모와 지정과제 선택 등 공모 방식을 전환하여 명실상부한 문화예술 분야의 대표적인 논문 공모전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제1회 ARKO 청년 소논문 공모전 시상 세부내역

수상자 내역
ARKO 청년 소논문 수상자 내역
구 분 성 명 생 년 성 별 수상논문
우수상
(2)
정범윤 86년생 문화예술 내 크라우드(소셜) 펀딩의 활성화방안-후원 고려자의 후원 확정 유도방안을 중심으로
이재희 86년생
홍수민 92년생 새로운 문화예술 기부유형으로서의 저작권 기부
최윤석 91년생
장려상
(3)
안지언 88년생 커뮤니티 비즈니스 개념의 지역문화공간으로서의 예술촌 연구
최상윤 82년생 국내 뮤지컬 제작사 유통구조를 통해서 본 지역 공연예술시장 발전 방안 연구
홍애령 82년생 삶 속의 숨은 예술 찾기

제1회 ARKO 청년 소논문 공모전 시상식
문의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기획예산부 (02-760-4535)

자료담당자[기준일(2011.12.06)] : 기금마케팅부 김나영 02)760-4545
게시기간 : 11.12.06 ~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