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가 ‘2024년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 공모를 시행, 2월 19일(월)~3월 8일(금)까지 문학기반시설의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도서관, 문학관, 서점 등의 문학기반시설에 작가가 상주하여 주민을 대상으로 문학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상주작가 인건비와 문학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문학 향유를 활성화하고 작가의 안정적인 창작 여건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기존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주관 예술위), 지역문학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주관 한국문학관협회), 작가와 함께하는 작은서점(주관 한국작가회의) 사업을 통합 및 개편하여 지원대상 범위를 문학기반시설 전체로 확대, 2024년 약 70개의 문학기반시설과 작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 ⓒ <고양시 주엽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진행 사진(김흥식 작가님) ]
특히 2024년 사업개편을 통해 각 문학기반시설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비 확대, 작가 인건비 인상, 근무여건 개선 등의 지원을 강화하였고, 많은 시민이 문학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권역별 문학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상주작가와의 협력을 통해 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할 여건이 갖춰져 있고, 문학 서적 비치 및 별도의 독립된 작가의 창작 공간 제공이 가능한 문학기반시설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세부적인 내용은 예술위 누리집(www.arko.or.kr)을 통해 확인 할 수 있고, 사업신청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3월 8일(금) 18:00시까지 접수를 받는다.
예술위 관계자는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 운영 일원화로, 보다 다양한 문학기반시설의 참여를 기대한다”며, “해당 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보다 수준높은 문학 향유의 기회를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4.2.27.)] : 예술정책·후원센터 백선기 02-760-4789
게시기간 : 24.2.27.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