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15주년 맞이하는‘공연예술창작산실’ 2024년 1월, 첫선 보이는 28개 작품 발표

  • 조회수 1118
  • 등록일 2023.12.11

15주년 맞이하는‘공연예술창작산실’ 2024년 1월, 첫선 보이는 28개 작품 발표

- 15주년 맞이한 <공연예술창작산실>, 15주년 운영성과 돌아본다
- 총 274편의 신작 발굴한 창작산실, 2024년 1월부터 개막
- 배우 차지연, 창작산실 홍보대사로 공연예술 매력 알린다

2023 공연예술창작산실 포스터(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신작의 발견, 2024.1-2024.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 2023 공연예술창작산실 포스터 ]

‘공연예술창작산실’ 15주년을 맞이하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이하 예술위)가 그간의 사업 성과와 ‘2023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신작’(이하 올해의신작)에 선정된 6개 장르의(연극, 창작뮤지컬, 무용 음악, 창작오페라, 전통예술) 28개 작품을 발표한다.

□ 국내 가장 대표적인 공연예술지원 사업, 공연예술창작산실

‘공연예술창작산실’은 제작부터 유통까지 공연예술분야의 단계별 지원을 통해 우수창작 레퍼토리를 발굴하는 국내 대표적인 공연예술지원사업이다. 본 사업은 2008년 ‘창작팩토리’라는 사업명으로 연극, 뮤지컬 장르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고, 2013년 ‘공연예술창작산실’로 명칭을 변경 후, 2014년부터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총괄 운영하고 있다. 단계별 평가(서류➝인터뷰➝실연심의)를 거쳐 작품을 엄선하고, 선정된 단체에는 공연제작비 지원 외에 홍보, 유통 등 간접지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예술위에서는 본공연 외에 공연영상 유통을 위해 CGV, 네이버TV, 국립극단 등 기관 및 기업과의 협업도 강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추가 플랫폼과의 협력을 통해 간접지원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 역대 274개 신작 배출, 해외 진출 등 우수 성과 다수

현재까지 총 274개에 이르는 작품을 배출한 ‘올해의신작’은 매년 완성도 있는 작품으로 많은 창작자와 관객에게 신뢰를 쌓아왔다. 특히 2022과 2023년에는 뮤지컬<마리퀴리>(2018 올해의신작)가 폴란드와 일본에서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쳤고, 뮤지컬 <인사이드 윌리엄>((2020 올해의신작)도 2023년 중국 상해에 초청받아 공연되는 등 한국 창작공연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한 최근 무용<클라라 슈만>(이데일리 문화대상 최우수상 수상), 연극<콜타임> 이오진 작가, <판소리 쑛스토리 – 모파상篇> 박인혜 소리꾼 (백상예술대상 젊은연극상 노미네이트), 뮤지컬<레드북>(2022 한국뮤지컬어워즈 4관왕), 연극<빵야>, <미궁의 설계자> (월간 <한국연극>의 베스트 7 선정) 등이 각종 예술제에서 수상 또는 후보에 오르며 창작산실 작품의 우수성을 증명하였다. 이외에도 뮤지컬 <호프>, <레드북>, <쿠로이 저택엔 누가 살고 있을까>, 연극 <빌미>, 전통예술 <내 이름은 사방지>, 오페라 <안중근 천국에서의 춤>, <붉은 자화상> 등 탄탄한 작품성으로 레퍼토리화된 작품들이 점차 늘고 있으며, 타 기관과의 공동제작으로 재공연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 2023 창작산실 올해의신작 28편, 내년 1월부터 무대에 오른다

예술위는 동시대성, 다양성, 독창성 등을 기준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PT/인터뷰 심사, 3차 실연 심사를 거쳐 총 28개 작품을 선정하였다. 올해 선정작은 ▲연극 5개 작품(<언덕의 바리>, <아들에게>, <TEDDY DADDY RUN(테디 대디 런)>, <이상한 나라의, 사라>, <화전(火田)>), ▲창작뮤지컬 4개 작품(<내 친구 워렌버핏>, <키키의 경계성 인격장애 다이어리>, <이솝S이야기>, <여기, 피화당>), ▲무용 6개 작품(<애니멀>, <Yaras>, <a Dark room>, <The Line of Obsession>, <반가: 만인의 사유지(思惟地)>, <Where is the Rabbit?>), ▲음악 5개 작품(<민요 첼로(MINYO CELLO>, <시선 si, Sonne!>, <크로스 콘체르토 프로젝트>, <UN/Readable Sound>, <In & Around C>), ▲창작오페라 3개 작품(<3과 2분의 1 A>,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이상의 날개>), ▲전통예술 5개 작품(<만중삭만 - 잊혀진 숨들의 기억>, <물의 놀이>, <남성창극 살로메>, <밤쩌: 사라져가는 것에 대하여 Part. 2>, <무한수렴의 멀티버스 - Multiverse of Iinfinite Convergence>)로 오는 2024년 1월 6일부터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과 국립극장, 충무아트홀, 대전연정시립국악원 등에서 관객들을 만난다.

□ 배우 차지연, 창작산실을 대표하는 홍보대사로 1년간 활동

예술위는 오는 2024년에 공연예술창작산실을 알릴 홍보대사로 뮤지컬과 연극, 전통예술까지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 차지연을 선정하였다. 차지연은 창작산실 브랜드 영상에 출연하는 등 다채로운 활약을 할 계획이며, 홍보대사 임명 소감으로 “창작산실의 홍보대사로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창작 공연의 가치를 알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수의 창작무대에 서 온 차지연은 창작산실과도 깊은 인연을 맺고 있다. 2019년 올해의신작 선정작 창작뮤지컬 <HOPE: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은 인생> 초연에 출연했고, 2021년 창작뮤지컬 <레드북>에 출연하여 2022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기도 했다. 뒤이어 2022년 올해의신작 선정작 연극<빵야>의 쇼케이스에도 참여하며 창작산실에 대한 꾸준한 참여와 관심을 보여준 바 있다.

□ 관객개발을 위해 창작산실 작품의 유통 확대에 지속 노력

예술위에서는 우수 공연의 영상화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좋은 창작공연들이 다양한 경로로 소개되고, 새로운 관객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올해의신작’ 작품 공연 후, 네이버TV를 통해 유·무료로 공연실황을 상영하고, 2024년 하반기에는 CGV와 함께하는 영상화 사업 <아르코 라이브>를 통해 전국 CGV 영화관에서 5편의 우수 신작을 선보일 계획이다. 그밖에도 예술위는 국립극단 온라인극장 개관 2주년 기념으로 지난 11월 공개된 <견고딕걸>과 <인어; 바다를 부르는 여인> 사례처럼 국립극단 온라인극장 및 다양한 유통 플랫폼과 협업하여 다양한 관객들과 접촉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창작산실 15주년을 기념하는 풍성한 관객 이벤트

예술위에서는 창작산실 15주년을 기념하여 풍성한 관객 이벤트도 준비중이다. 공연장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관객이벤트 ‘산실데이’에서는 ‘관객과의 대화’, ‘스페셜 커튼콜’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인스타그램툰 작가 ‘김토끼 스튜됴’와 협업한 15주년 기념 특별 굿즈도 관객들에게 증정한다. 2024년 상반기에는 영상과 관객 이벤트 등으로 창작산실의 15주년을 기록하는 온·오프라인 캠페인도 진행된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3.12.11.)]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3.12.11.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