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극장장 강량원, 이하 예술극장)이 2023년 정기대관 공모를 시작한다. 내년 3월부터 12월까지, 아르코예술극장 대․소극장과 대학로예술극장 대․소극장에서 창작활동을 계획하는 예술인(단체)은 오는 11월 28일부터 12월 12일까지 예술극장 대관시스템(http://partnertheater.arko.or.kr)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된다.
□ 이번 공모는 대관 신청을 통해 ‘공동기획 프로그램’을 발굴한다는 면에서 중요한 변화 지점이 있다. 연간 대관의 20% 이상을 공동기획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자 하며, 예술극장에서 제시한 미래 극장의 방향성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예술가(단체)와 함께 파트너로서 협력하고자 한다. 예술극장이 추구하는 미래 극장은 문명과 기후생태계와의 관계를 실천적으로 고민하며, 공연제작진과 관객의 다양성(나이, 젠더, 장애, 국적, 인종 등)을 지향하는 극장이다.
□ 아울러 민간 협·단체의 안정적인 축제 사업을 위해, 축제 대관 기간을 2개년으로 확대하고 서류 심사에 국한했던 것과 달리 2차 인터뷰 심사를 진행한다는 점도 중요한 변경 사항이다.
□ 이러한 예술극장의 대관 운영 변화는 4회에 걸친 현장 전문가들과의 자문회의를 통해 미래 극장을 위한 공공극장으로서의 예술극장 방향성을 마련한 결과로, 누리집을 통해 상세한 심의 기준을 확인할 수 있다.
□ 강량원 극장장은 “예술극장은 해마다 정기대관 경쟁률이 대변하듯이, 동시대 예술가들의 필요를 반영하여 공공극장 대관운영의 바로미터 역할을 맡아왔다. 이제 미래 극장의 목표와 과정을 예술 현장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하며, 공공극장으로서 최근 우리 사회와 예술계가 직면한 위기 대처 방법 찾기를 실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에 철저한 방역을 하면서도 ‘실내공기질 안전성’인증 및 ‘방염 숨마스크’ 완비 등 빈틈없는 안전관리로 대관을 준비하고 있다.”며 미리 대비하는 안전의 중요성을 힘주어 강조했다.
□ 이번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극장 누리집(http://theater.arko.or.kr)과 2023 정기대관 공모 온라인 설명회(11월 28일 오후 2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 정기대관 공모 일정>
자료담당자[기준일(2022.11.28.)]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2.11.28.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