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예술위, <문화예술 테마형 임대주택 라운드테이블> 성료

  • 조회수 1741
  • 등록일 2022.11.02

예술위, <문화예술 테마형 임대주택 라운드테이블> 성료 

- 지난 31일 <문화예술 테마형 임대주택 라운드테이블> 개최
- 예술정책 및 주거정책의 발제자들이 모여 테마형 임대주택사업 소개 및 예술인 주거복지 정책의 방향성 탐구
- 16-18일 예술인 지원주택 운영기관 공모 신청 접수 진행 예정


[문화예술 테마형 임대주택 라운드테이블 사진]

<문화예술 테마형 임대주택 라운드테이블> 개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예술인 지원주택 사업을 소개하고 예술인 주거복지 정책의 방향성을 탐구하기 위해 10월 31일(월) <문화예술 테마형 임대주택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예술인 지원주택은 예술위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협력하여 공급하는 테마형 임대주택이다.

* ‘테마형 임대주택’은 입주민 맞춤형 주거 공간과 함께 공유 공간 등이 마련된 매입임대주택으로, 시세의 50% 이하 수준의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이다.

□ 이번 라운드테이블은 예술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었으며, 홍태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비상임위원의 사회로 1부 `테마형 임대주택 사업 소개' 와 2부 `문화예술인 주거공간 조성 정책 제언'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ㅇ 1부에서는 `국토부 테마형 임대주택 공급계획'을 강은주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주택매입부 차장이, `문화예술분야 임대주택 수요조사 결과 및 문화예술 테마형 임대주택 공모 안내'를 박우영 예술위 전략개발팀장이 발표하였다.

ㅇ 2부에서는 △정철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운영본부장의 `예술인 주거복지 정책 관점으로 바라본 테마형 임대주택의 의미와 제언', △이한솔 한국사회주택협회 이사장의 `문화예술분야 사회적주택 대표사례 소개 및 테마형 임대주택 운영 방향 제언', △신민준 시각예술가의 `입주자 중심의 수요를 반영한 테마형 임대주택 조성 방향 제언', △양혜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의 `예술인의 주거복지 제고 및 안정적 창작공간 확보를 위한 테마형 임대주택 사업의 필요성'등 각각의 발제 주제를 중심으로 한 종합토론이 진행되었다.

□ 토론 참여자들은 “예술인들의 주거 안정을 보장하면서 공동체의 가치를 지키는 방식의 예술인 주택을 조성해야 한다.”라며, “앞으로 다양한 예술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주체들과 협력하여 주택공급 및 지원영역을 확대하는 방식을 고민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 <문화예술 테마형 임대주택 라운드테이블>의 영상과 결과자료집은 11월 중 예술위 공식 유튜브 채널 및 예술위 누리집(www.ark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술인 지원주택 운영기관 공모 진행 예정

□ 한편, 예술위는 이번 달 16~18일에 예술인 지원주택 운영기관의 공모 신청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이번 주택공급 대상은 신축 매입약정 방식의 예술인 지원주택 보급에 앞서 시범적으로 공급하는 건물로, LH가 기존 매입한 서울 서초구 소재 임대주택 60호를 예술인 지원주택으로 활용한다.

□ 운영기관 공모와 관련한 공모 요강 및 신청 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예술위 누리집(www.ark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2.11.2.)]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2.11.2.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