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더운 여름, 시원하게 공연 실황을 즐길 수 있는 곳!
대학로 핫플레이스 아르코예술기록원
황정민, 조승우 등 명품배우의 십여년전 무대 모습을 단독으로 볼 수 있는곳?! 바로 아르코예술기록원입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은 1979년에 개관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예술자료관 (이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정보관)을 전신으로 하는 국내 최초ㆍ최대의 예술자료 종합 아카이브인데요!
2019년 3월 4일자로 예술기록 전문기관으로서 보다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예술자료원"이 "아르코예술기록원"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아르코예술기록원은 서초동 본원과 대학로 분원이 있습니다. 대학로 분원에는 연극과 무용장르에 특화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을 비롯, 유관단체들과의 연동 속에서 수집한 연극 대본등도 있답니다:) 대학로 분원은 대학로 시그니처 건물! 이 붉은벽돌의 아르코미술관, 아르코예술극장 바로 옆 건물인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 있습니다!
대학로 예술가의 집 1층에 바로 있는 아르코예술기록원, 이곳은 예술기록·자료의 체계적인 관리 및 활용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으로써 연극, 무용, 음악 등 공연예술과 시각예술분야의 도서, 인쇄, 영상, 음향 및 실물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아르코예술기록원 이용안내
열람실 관내이용
도서 : 열람실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
비도서 : 데스크에서 대출 처리 후 헤드폰을 받아 이용 후 반납 (회원증 또는 신분증 필요)
원하시는 자료가 있다면?
홈페이지 접속 : 자료검색대에서 홈페이지 접속 (archive.arko.or.kr)후 자료검색
자료 확인 : 소장위치(대학로or서초동) 및 이용 가능 여부 확인
자료 이용 : 청구 기호로 실물자료 확인 후 이용
내부에서는 별도의 회원가입없이 자료를 빌릴 수 있지만, 외부로 빌려가고 싶다면 정회원을 가입해야합니다. 예술자료원 대학로 분원의 운영시간은 월~토 10:00~19:00까지 이며 매주 일요일, 공휴일,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은 휴관이니 참고하세요^^
아르코예술기록원 장점 TOP5
1. 무료 이용
2. 와이파이 제공
3. 주차공간 여유
4. 큰 화면으로 영상 감상
5. 자료검색 PC 4대, 영상감상용 PC 9대 +a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꼭 와봐야 하는 곳!
정기간행물은 물론 각종 DVD와 학술자료, 공연 대본까지 무료로 볼 수 있는 곳 이랍니다 : )
얼마나 많은 자료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현자 서가에서 이용가능한 자료와 정리 및 확인 등으로 아직 비치되지 않은
최신 자료들도 구술채록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니 너무 좋은거 같아요!
아르코예술기록원 이용 꿀팁!
자료연계 서비스
미리 신청한 자료에 한하여 소장자료의 위치에 관계없이 서초동과 대학로 어느 곳에서든 자료를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로 홈페이지 및 메일 접수 등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자료예약 서비스
정회원 아이디(연간회원/별도가입)로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자료 검색 후 소장정보란의 '예약 가능'표시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예약처리되며, 예약한 자료가 반납되면 예약자에게 문자로 통보되는 좋은 서비스랍니다.
대출 서비스 제도
원격 대출 - 직접 방문이 어려운 정회원을 위한 서비스로 대출 신청 접수 후 착불택배 발송(발송기간을 포함하여 15일 대출가능)
야간 대출 - 서초동 본원의 경우 당일 오후 5시까지 자료 신청시 서초동 문헌정보실(2층)에서 대출가능합니다. (폐관 오후 9시까지)
신청방법 : 대표전화 02-760-4750 또는 메일로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메일 : artarchive@arko.or.kr 또는 artarchive2@arko.or.kr )
아르코예술기록원
대학로분원의 베스트
에디터가 뽑은 아르코예술기록원 대학로 분원의 베스트는 이 곳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로 단체 모둠감상석인데요. 최소 2인 이상, 최대 8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답니다! 전화 문의 및 현장방문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점 :) 이런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게 너무 좋지 않나요?^^
물론 1인용 영상 감상 컴퓨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예술자료들을 무료로 이용해보세요 :-)
연극보다 자기를 더 사랑하는 사람들의
연극은 미래가 없다
-연극평론가 故한상철
아르코예술기록원 대학로 분원 한켠에는 아카이브 기증자료실이 있는데요,
연극평론가 故한상철의 기증 컬렉션이랍니다.
국내 1세대 연극평론가였던 故한상철 선생이 소장했던 연극 및 예술 관련 도서,
프로그램, 대본, 육필원고 등 총 13,784점의 귀중한 자료가 정리 된 채로 보관되어 있는데요.
국내서적은 물론 국외서적과 기원전 5세기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의 대표적인 극작가 희곡집이 많다고 하니 공연예술을 사랑하시는 분이라면 안가볼 수 없는 곳이겠죠?
더운 여름, 시원한 실내에서 무료로 즐기는 알찬 정보들! 아르코예술기록원 대학로 분원이였습니다.
다음엔 서초동 본원 소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지금 마로니에 공원에서는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피아노도 있네요 ㅎㅎ 주말 나들이로 대학로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