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 정시공모 대폭 앞당겨 10월, 12월 두 차례 진행 예정
- 오는 10월 8일 아르코예술극장 및 아르코미술관에서 사업설명회 개최
- 예술현장 및 예술위 임직원의 공정한 심의추진 의지 담아 제도 개선
비상임위원 및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상설 정책협의체인 예술정책‧지원 소위원회를 통해 장르‧사업별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현장소통 소위원회를 통해 예술계에서 제도개선이 필요한 다양한 이슈를 중심으로 공론화의 장을 마련했다. 또한, 2018년도 정시공모에 신청한 예술가와 단체를 대상으로 공정심의 설문조사를 추진하여 개선 의견을 수렴했다.
2019년도 사업계획 수립 및 심의제도 개선 관련 소위원회 10회, 예술인 및 관련 전문가 간담회 14회, 토론회 3회를 개최한 바 있다.
「심의업무 공정처리 규정」은 예술위의 고유 직무인 문화․예술 진흥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핵심절차인 심의업무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으로, 예술위 임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정되었으며 9월 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비상임위원 만장일치로 의결되었다.
이 규정은 ▲예술위가 수행하는 모든 심의업무를 대상으로 ▲예술위 위원장, 비상임위원, 임직원, 심의위원, 소위원회 위원에게 적용되며 ▲일체의 부정행위 금지 ▲심의결과 공표 전 심의자료 제공 및 누설 금지 ▲부당한 강요 및 청탁 시 신고처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예술위는 심의위원 구성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우수인력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공신력 있는 유관 협‧단체 추천 및 자유추천을 통해 심의위원 후보단 804명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수요가 있는 장르 중심으로 증원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의 특성에 따라 실연심의(쇼케이스)에서는 관객평가제, PT심의에서는 신청단체가 모두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심의참관제, 심의위원 전원이 사업 전수에 대한 검토의견을 의무 제출하는 전수검토제 등 심의방법을 다각화하여 운영한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18.9.21)] : 기획조정부 백선기 02-760-4714
게시기간 : 18.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