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신임 위원장 공모결과의 일부언론 보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힙니다.
- 예술위 위원장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별도로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가 추천한 복수의(3배수 또는 5배수) 후보자 중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종 임명합니다.
- 이에 따라 2018년 7월 16(월)일~7월 30일(월)까지 15일간 위원장 공모가 진행되었으며, 2018년 8월 7일(화) 서류심사를 통하여 면접심사 대상자를 확정하였습니다.
- 그러나 언론보도에서는 서류심사가 시작되기도 전인 8월 5일자 보도를 통해 예술위 신임위원장 공모 결과를 공개하며, 세부 응모자 및 유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자까지 기사로 게재하였습니다.
- 하지만 임추위는 그 어떤 경로를 통해서도 예술위 신임위원장 공모 진행 사항에 대해 밝힌 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그동안 임추위는 외부 압력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위원장 선임과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응모자 세부현황 및 심사결과 등 회의 운영과정의 보안유지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공모결과나 유력후보자 등에 대한 보도로 인해, 서류 심사를 포함하여 향후 진행될 면접심사에도 상당한 지장이 예상될 뿐 아니라, 임원추천위원회 운영의 공정성에도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는 바입니다.
- 향후에도, 임추위는 어떠한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모든 과정을 공정하게 운영함으로써,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적합한 위원장이 선임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18.8.9)]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14
게시기간 : 18.8.9 ~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이라는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