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ARKO, 예술공헌지수 개발

  • 조회수 17409
  • 등록일 2010.04.14

기업의 문화예술 공헌도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_ARKO, 예술공헌지수 개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arko)는 최근 기업의 문화예술 발전 공헌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예술공헌지수를 개발, 발표 했다. 하나의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어 예술 지원은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이 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최근 몇 년 새 주요한 화두가 되어왔다. 아르코의 이번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추이를 반영한 것으로서, 최근 몇 년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상당한 규모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문화예술 발전에 대한 실질적인 기여정도를 측정하는 기준이 미비하여 기업의 중요한 사회적 활동에 대한 공익적 측면의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던 것을 치밀한 사례분석을 통해 예술공헌 경영전략, 수행역량, 그리고 활동수준영역에서의 세부영역별 측정지표를 개발하게 된 것이다.  

이번 연구는 기업의 예술공헌에 대한 이해 및 환경 분석을 통해 예술공헌의 정책방향과 종합적인 수준 파악을 위한 유사사례 조사 및 비교를 실시하고, 그룹핑을 통한 세부관심영역별 측정지표를 개발하여 이와 관련한 예술공헌 지수의 관리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사례,
단순 기부에서 21세기 기업전략으로 변화!

따라서, 단순히 기업 이익의 사회환원이라는 종래의 시각을 벗어나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예술공헌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고, 이를 통해 기업의 문화자산을 키우는 것이 기업 발전의 중요한 전략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르코는 앞으로 이 지표들에 의해 특정기업의 예술분야 사회공헌활동을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료를 축적하고 우수한 예술공헌기업에 대한 시상 제도를 신설할 예정이다.

arko 관계자는 "선진국에서는 이미 예술을 통한 기업들의 창조적 마케팅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브랜드와 인지도를 높여주는 힘으로서 예술공헌활동은 기업 조직의 창의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창의성을 가진 기업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른바 문화경제기반사회로 옮겨가고 있는 21세기에서 기업전략내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개발의 의미를 찾는다."라고 전했다. 현재 국내기업체가 문화예술진흥기금을 통해 예술 활동에 지원하는 기부금은 연간 100억 원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금번 지표 개발을 발화점으로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담당자 : 기금마케팅부 김재중 (760-4543, someday3@arko.or.kr)
 

자료담당자[기준일(2010.4.14)] : 기금마케팅부 정소정 02) 760-4545
게시기간 : 10.4.14 ~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