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예술위원회 아르코미술관 2006년 Special Focus 한국현대건축1세대 故김수근 타계20주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김병익) 아르코미술관은 한국 현대미술의 흐름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원로작가의 작품세계를 재조명하는 대표작가초대전을 매년 개최해왔다. 하지만 현대시각예술의 흐름은 점차 다원화 양상을 보이며 혼성·복합성을 특징으로, 단순 시각중심의 미술전시의 개념에서 나아가 탈 장르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현대 시각예술분야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실험성 있는 복합예술 공간을 지향하는 아르코미술관은 도심 안의 공공미술관으로서 동시대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을 수용하고자 미술 이외에 건축, 영화, 연극, 무용, 음악 등 현대시각예술장르 전반에 걸쳐 중요한 흐름을 남긴 거장의 세계를 집중 조망해보는 첫 번째 Special Focus로 우리나라 현대건축 1세대를 대표하는 국내 건축계 거장 '지금 여기(Here and Now) 김수근 전‘을 기획하였으며, 아르코미술관 대표작가초대전과 Special Focus는 올해부터 매년 격년제로 운영될 계획이다.
기획의도 건축가로서의 사명감, 자연과 인간의 조화, 전통과 현대에 대한 고민 등 한국 건축이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의 산증인인 김수근은 그 의의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그가 설계한 건축물과 건축사상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과 이해도는 그가 남긴 작품의 수가 무색하리만큼 낮은 것이 현실이다. 또한 그가 설계한 건축물의 형태·기능변화와 관련 자료의 보존 및 분류역시 체계적으로 다뤄지고 있지 않으며 그의 건축물과 사상을 한자리에서 조망해보는 기회 역시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아울러 70년대 적 벽돌건축 대표작 중의 하나인 아르코미술관 역시 현재 막혀있고 사용하지 않는 장소들을 일부 복원하는 공사를 통해 그가 처음 설계했던 ‘소통’으로의 공간의 의미를 회복함으로써 앞으로의 공간운영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건축가 김수근 : Kim Swoo-Guen 건축가 김수근은 1931년 함경남도 청진에서 태어나 1986년 만 55세의 나이로 타계하기까지 비록 짧은 생애였지만 한국건축의 큰 맥을 이룬 건축가이자 예술가, 후원인, 지식인, 인간으로서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이렇듯 뛰어난 건축가이자 이 땅의 문화예술 부흥을 위해 힘쓴 그는 국민포장(1970), 범태평양 건축상(1971), 보관문화훈장(1976), 이태리 공화국 문화공로훈장(1979), 철탑산업훈장(1984), 은탑산업훈장(대통령)(1986) 등을 수상했다.
“지금 여기(Here and Now) : 김수근” 전시공간 구성 제1전시실 - 건축가 김수근의 문화예술활동 제1전시실은 1977년 ‘서울의 로렌조 김수근’이라는 제목으로 타임지에 소개될 정도로 그 자신이 르네상스인이자 많은 예술가들의 후원자였던 건축가 김수근의 문화예술인으로서의 면모가 부각된다.
71년 공간사옥 내에 건립하여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발표와 공연의 장을 제시했던 ‘옛 공간사랑’의 정신과 취지를 물려받아 전시장 한켠에 소공연장을 재연하여, 전시기간 내내 옛 공간사랑에서의 공연모습을 상영함과 동시에 ‘지금 여기’에서 활동하는 신진 예술가들의 연극, 퍼포먼스, 시낭송, 무용, 강연, 연주회 등의 공연프로그램을 통해 끊임없이 해프닝이 일어나는 역동적인 공간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아르코미술관은 단순 시각예술 분야에 한정된 미술전시장이 아닌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각 예술계가 화합하는 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더해 김수근의 문화 활동 연대기가 전시되며, 김수근문화상 수상자들의 인터뷰 영상을 통해 그들이 말하는 김수근과 현재 근황을 들어본다.
제2전시실 - 김수근의 건축 제 2전시실은 ‘건축가 김수근’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서 김수근의 건축을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일본인 사진가 ‘오사무 무라이(Osamu Murai)의 사진을 통해 김수근의 대표작들을 관람하고, 휴먼 스케일, 멋, 네가티비즘, 모태공간, 궁극공간, 인간과 자연의 조화 등 김수근 건축의 주된 특징들을 보여주는 건축 키워드 들을 통해 그의 건축 철학과 사상이 실제 건축물에서 어떻게 구현되는가를 살펴본다.
소갤러리 - 김수근 아카이브<매핑(Mapping) + 인간 김수근> 소갤러리에서는 도시라는 외부공간을 전시장이라는 내부공간으로 끌어들여 서울, 국내, 해외의 지도위에서 김수근 건축작품을 한 자리에서 조망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매핑(Mapping)공간이 마련된다. 이에 더해 그가 남긴 원본 에스키스, 드로잉, 스케줄 노트, 유년시절 흑백사진, 다양한 활동사진 등을 통해 인간 김수근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김수근 어록, 회고 동영상 등이 상영되는 김수근 아카이브가 마련되어 관람객들로 하여금 체험하고 함께 만들어 나가는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이번 전시는 전시기간에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 및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시만으로는 부족한 활동들을 보충해줄 것이다.
전시 및 행사 프로그램 개요
각종 행사 및 부대프로그램 부대프로그램 1) 심포지움 - 제목/건축가 김수근 - 시간/2006.6.14(수) 오후 5시 - 장소/제1전시장 소극장 - 사회: 박길룡(국민대) - 발제: 강혁(경성대) - 토론: 김원(광장건축), 공철(KDA), 배형민(서울시립대), 이상헌(건국대)
2) 세미나 “동시대 시각예술 그리고 환경으로서의 건축”
건축세미나①
건축세미나②
건축세미나③
건축세미나④
건축세미나⑤
3) 교육프로그램 <자세히보기> 미술관 가족프로그램 “상상up(業) 김수근 건축 내부공간 탐방하기”
공연프로그램 (제1전시장 소극장설치) / 공연 프로그램 세부일정표
김수근 약력 김수근 ( Kim Swoo-Guen 1931년 2월 20일 서울 생 )
※ “지금 여기(Here and Now) 김수근 전”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르코미술관 수석큐레이터 윤상진 전화 : 02) 760-4720/ 전시진행 김진섭 전화 : 02) 760-4892, 4893 / 팩스: 02) 760-4780으로 문의하기 바랍니다.
자료담당자 : 아르코미술관 수석큐레이터 윤상진 02) 760-4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