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북 시리즈 “볼 컬렉션”
|
|
시각예술비평
계간지「볼 BOL」(발행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발행인: 김정헌,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에서 “볼
컬렉션 BOL Collection”의 첫 번째 책으로 작가 박주연의
『행인 Passer-by』을 발간했다.
“볼
컬렉션”은 미술과 시각문화의 시공간적 맥락을 만들어
내기 위한 저널「볼」의 기획방침에 부합하는 아티스트
북 시리즈이다. 저널「볼」에서는 2007년도부터 매년
1명의 작가를 선정하여 작가가 직접 쓴 글과 사진,
영상 등의 이미지를 결합하는 아티스트 북을 기획하고
있다.
“볼
컬렉션”은「볼」에 수록되는 아티스트들의 지면 작업인
아티스트 페이지와 차별화된 주제를 담고 있으며「볼」과
독립된 형식으로 구성된다.
|
2007
“볼 컬렉션” 내용 및 구성
제목
: 행인(Passer-by)
작가
: 박주연
내용
:
|
『행인』은
박주연이 터키의 이스탄불에 체류했던 3개월 동안 만난
사람들과 나눈 여행담(travelogue), 일련의 생각들,
대화들을 허구화하여 스크립트(script)형식을 빌어
기록한 일종의 작가노트이다. 단조롭게 묘사된 삶의
단편들은 그동안 작가가 지속적으로 성찰해 온 존재와
부재에 관한 고민들을 다시 이야기하고 있다. 삶이
숨기고 있는 극적인 순간들, 즉 고양이의 죽음, 전쟁에서
돌아오지 않는 사람들, 죽은 천재들과의 대화, 돌아가신
할머니를 그린 소녀의 그림, 이란 출신의 시인 파로크하자드(Forugh
Farrokhzad)의 시 <또 하나의 탄생 Another Birth>
등을 통해 작가는 진실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
이
책의 등장인물들은 특정한 목적이나 목표 없이 난생
처음 이스탄불에 도착한다. 그러나 이들 모두 자신들의
삶에서 아직 구현되지 않은 ‘무엇 something’을 찾으려는
동기를 공유하고 있다. 등장인물들의 모호한 상황은
아주르(Azure, 푸른 하늘색 혹은 감청색), 비스크(Bisque,
견과류색, 베이지, 옅은 브라운), 틸(Teal, 청록색)과
같은 불분명한 색상을 일컫는 그들의 이름과 일치한다.
작가는
머물지 않고 지나가는 사람인 행인의 시각으로 이스탄불의
일상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공원, 골목, 바닷가에서
‘발견한’ 소소한 일상들은 8mm 필름, 16mm 필름,
사진 등으로 기록되고 박주연은 이 이미지들을 스크립트와
함께 하나의 작업으로 묶어낸다.
|
구성
:
|
글(영문)·이미지:
박주연
기획
및 편집: 안경화
번역:
박주연(영문-한글), 오쿠이 오즈소이(영문-터키어)
후원:
플랫폼 가란티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Platform
Garanti Contemporary Art Centre in Istanbul, Turkey)
공급:
현실문화연구 (tel. 02-393-1125, fax. 02-393-1128)
총
160 페이지, 700부 한정
148x240cm
글(한글,
영어, 터키어), 흑백 도판
발행일:
2008년 2월
가격:
25,000원, 25$, 18euro
ISBN:
978-89-93082-02-9-04650
|
필름상영
상영작
: 여름빛, 흑백필름 프로젝션, 2008
기간
: 2008. 3. 5 - 3. 30
내용
:
|
박주연의
아티스트 북『행인』의 발간과 함께 작가의 흑백필름작업
<여름빛>을 인미공에서 보여준다. 작가는『행인』의
배경이 되기도 한 이스탄불에 체류하는 동안 여름햇빛에서
받은 강한 인상을 받았고 그 인상을 바탕으로 <여름빛>을
제작했다. 흑백필름으로 제작된 이 영상은 거울조각을
손에든 여자가 거울조각으로 카메라 렌즈를 향해 햇빛을
반사시켜 그 사이로 자신의 모습을 감췄다 드러냈다
하기를 반복한다. 이 작업 역시 작가가 지속적으로
성찰해온 존재와 부재에 관한 고민을 상기시킨다.
|
작가
약력
|
박주연
|
|
1972년
서울생
|
|
학력
|
|
1993-1996
골드 스미스 컬리지, 런던 대학교, 영국
|
|
1999-2000
세인트 마틴스 컬리지, 런던 국립 예술 대학, 영국
|
|
개인전
|
|
2006
|
갤러리
조선, 서울
|
2005
|
넥스트도어,
로마
|
|
마이애미
바젤, 플로리다
|
2004
|
갤러리
조선, 서울
|
|
아트
콜론, 콜론
|
2003
|
엑세스
아티스트 런 센터, 벤쿠버
|
2002
|
인사미술공간,
서울
|
주요
그룹전
|
2007
|
티나
비. 프라그 현대 미술 페스티벌, 프라그
|
|
탑
플로어, 플렛폼 가란티 컨템포라리 아트
센터, 이스탄불
|
|
아시아
현대 미술전, 아트코어 갤러리, 토론토
|
|
프로핏
& 로스, 썬 벨리 아트 센터, 아이다호
|
|
IAS
미디어, 비디오 인 서울, 미로 스페이스,
서울
|
2006
|
부산
비엔날레, 부산
|
|
부산
비엔날레 비디오 스크리닝, 루프, 바셀로나
|
|
부산
비엔날레 비디오 스크리닝, 팔레 드 도쿄,
파리
|
|
한국
실험 영화, 파리 시네마, 앙트레포 극장,
파리
|
|
구
입
국내
주요서점(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등), 인터넷 서점(교보,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 인사미술공간
시각예술비평지
「볼」
「볼」은
2005년 겨울에 창간된 시각예술비평 계간지다. 매호마다 시각문화와
사회 전반의 흐름을 교차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국내외 전문 필자와
아티스트의 텍스트 및 지면작업(artist's page)을 통해 이를 논의한다.
지난 6월에는 독일 카셀에서 개최된 <도큐멘타(documenta)>의
매거진 프로젝트 “도큐멘타 12 매거진”에 초대받았으며 도큐멘타를
위한 특별호 ‘헐벗은 삶’을 발간하기도 했다. 1호 '공황', 2호
'중동과 우리', 3호 ‘역사의 호출’, 4호 ‘정의’, 5호 ‘헐벗은
삶’, 6호 ‘공명’, 7호 '베트남과 우리'에 이어 현재 8호 ‘귀신(Ghost)’을
준비 중이다. 「볼」은 국내외 주요 서점 및 온라인 서점 등에서
판매되며 해외에서는 인사미술공간 홈페이지를 통하여 구입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아마존닷컴(www.amazon.com)을 통해서 구입 가능하다.
가격은 15,000원(USD 15). 각 권 280-360페이지. 국문/영문 병기.
컬러&흑백. www.insaartspace.or.kr
문
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강성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원서동 90
tel.
02-760-4722, fax. 02-760-4725, email. sterne@arko.or.kr
자료담당자 : 시각·다원예술팀 강성은 02)760-4722
게시기간 : 08.02.27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