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인미공 창작소 2기 연구공유팀 성과발표 《도넛을 휘감아 돌아》

  • 조회수 2087
  • 등록일 2021.12.06

인미공 창작소 2기 연구공유팀 성과발표《도넛을 휘감아 돌아》

- 시각예술을 바탕으로 창작 및 연구를 지원하고 학제 간 열린 교류를 촉진하는 인미공 창작소 2기 연구공유팀 성과발표
- 작가이자 기획자인 여성 콜렉티브 ‘소사(Sosa)’ 참여
- 동학과 블록체인의 개념을 사용한 여성 예술가 아카이빙 주력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의 아르코미술관(관장 임근혜)이 운영하는 인사미술공간(이하 인미공)은 2021년 인미공 창작소 2기 연구공유팀 소사의 성과발표 《도넛을 휘감아 돌아》를 개최한다.

□ 2020년에 시작된 인미공 창작소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와 전문가들에게 창작 공간, 월별 창작지원금 및 결과보고 프로젝트, 멘토링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프로그램이다. 2021년에는 기존 1팀 선정에서 ‘입주지원’팀과 ‘연구공유’ 2팀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여 연구와 창작을 고루 지원하고자 했다.

□ 올해 첫 연구공유팀으로 선정된 소사(구 유리블록)는 작가이자 기획자인 여인영과 황수경으로 구성된 팀으로 이들은 주류 역사에서 탈락되거나 잊힌 여성예술가들에 주목한다. 소사는 일반적으로 결혼한 여성을 의미하는 단어이지만 두 작가는 동학농민운동 당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여성의 이름을 ‘이소사’로 기록한 자료들을 보게 되고, 이를 팀명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렇듯 소사라는 이름을 통해 두 작가는 기록에서 배제되었던 여성들의 익명성을 역설한다.

□ 인미공에서 선보이는 《도넛을 휘감아 돌아》는 기획자, 동학 연구자, 개발자, 아키비스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자문과 협업으로 이루어졌다. 소사는 동학과 블록체인의 탈중앙적 구조와 교차점을 연구하며 이를 활용한 여성 및 소수자들의 아카이브 구축을 시도한다.

□ 인미공 지하 1층과 지상 2층에서는 도넛 모양으로 제작된 테이블에서 소사가 개발자 및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제작한 아카이브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소사의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들의 인터뷰도 함께 전시된다. 아울러 페미니즘 잡지『if』등 절판되어 열람이 쉽지 않았던 관련 자료들 또한 인미공에서 만날 수 있다.

□ 이와 연계하여 블록체인과 예술의 관계성을 연구하는 독일의 DAOWO와의 대담 등 총 4회의 세미나 및 토크가 진행될 예정이다. 본 프로그램은 12월 2일(목)부터 22일(화)까지이며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적용에 따라 사전 예약과 현장 관람을 동시에 운영한다.

□ 전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인미공 홈페이지(https://www.arko.or.kr/insa/)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매주 일, 월은 휴무이다.
문의) 02-760-4722
사전예약 신청) https://url.kr/dpmo5q

자료담당자[기준일(2021.12.2.)]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1.12.2.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