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공지사항

지역문화활성화워크숍2차 수강생모집

  • 조회수 13134
  • 등록일 2006.05.17
첨부파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김병익) 아르코문화예술연수원에서는 2006년부터 지역 문화진흥과 균형 잡힌 발전, 지역특색을 살린 문화예술전략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지역문화활성화워크숍2차 교육 과정을 시작합니다.

문화예술기획, 홍보매체 분석 및 재원조성과 관리, 마케팅, 인적네트워크 형성 등 체계적 업무능력향상을 위한 워크숍과 문화예술현장연구 분석과정을 병행함으로써 현장성을 강화하였습니다. 강사진들 또한 현장에서 활동하는 젊은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업무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대안을 함께 모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문화예술분야 종사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아르코문화예술연수원 지역문화활성화워크숍2차 수강생모집

연수명 : 지역문화활성화워크숍 2차

연수기간 : 2006.06.12(월) ~ 06.16(금) / 5일간

※ 연수신청마감 : 2006. 06. 7(목), 18:00까지

연수장소 : 예술위원회 아르코문화예술연수원(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사리현동 소재)

연수대상 : 지역 문화행정공무원 및 문화기관 종사자 등 30 명

교육훈련비

    - 참가비 : 1인 1일 기준 50,000원 (5일 : 250,000원)

    - 숙식비 : 1인 1박 기준 20,000원 (숙박자에 한함/ 선착순 접수)

참가신청 : 양식 내려받기

교육신청 방법

    - 연수 참가 신청서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기재하신 후, 팩스 혹은 메일 edu@arko.or.kr

    -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및 안내 : 아르코문화예술연수원

    - 전화 : (02)760-4669

    - 전송 : (031)964-0883 / mail : edu@arko.or.kr

 

교육일정 및 세부내용

 

교과목

내 용

강사진

1일차

워크숍1)지역 참여형 프로그램 만들기

Facilitator(조력자)의 진행을 통해 문화예술현장연구 사례와 자신의 지역문화예술 사례를 비교 분석하는 시트지를 작성해본다. 이를 통해 현재 지역문화 발전에 따른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해보고 정체성을 살려 경쟁력확립하려는 발전전략을 워크숍을 통해 모색해본다.

권순석(4H)

(강원대 문화관광경영전문가과정 주임교수)

2일차

워크숍2)지역문화 제대로 알리기

홍보(弘報)는 대상을 향해 어떤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이 알리는 일을 의미한다. 마케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홍보는 모든 마케팅 활동의 시작이나 전부이기도 하다.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홍보대상에 정확한 이해와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보도자료 작성 방법과 주의사항을 살펴본다.

장광열(3H)

(국제공연예술프로젝트대표, 무용평론가)

워크숍3)지역문화 전략세우기

전략적 기획이란 무엇인가? 제한된 조건과 환경 내에서 효율적인 과정을 거쳐 목표 달성을 극대화하여 기 위한 수단이며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할 것인지의 대한 의사결정의 과정으로 오늘날 예술경영분야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기획마인드를 요구하고 있다.

이선철(4H)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교수)

3일차

워크숍4)Money, 모으고 제대로 나누고 꼼꼼히 살펴보기

문화예술사업을 하려면 그 사업이 영리나 비영리를 구분하지 않고 재원이 필요하게 된다. 각각의 기금의 성격과 운영방법 등을 살펴보고, 지원 심의 방법, 선정제한기준, 고려사항, 지원금 책정기준의 정확한 이해를 통해 지역마다 적절한 문화예술단체를 선정하고, 방법, 지원금액에 대해 스스로 기준을 세워본다. 지원기금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적절하게 쓰였는가 평가운영하고 돈의 흐름을 투명하여 문화예술지원 형평성과 다양한 지역문화예술 구현을 도모하고자 한다.

김성규(4H)

(한미법인회계사)

워크숍5) 지역문화 블루오션 찾기

지역문화의 가치를 드러내는 방법으로 문화자원에 대한 판단이 중요하다. 워크숍을 통해 지역문화의 현주소을 살펴보고 개성이 뚜렷한 지역문화개발 및 지역의 문화적 특성에 맞는 발전방안을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성숙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한 통합적 안목을 키운다. 그리고 타 지역문화와 차별화를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경영전략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자세를 가진다.

윤성진(3H)

(공연예술기획 이일공대표. 기획자)

4일차

워크숍6)강원도 소재 문학관의 운영 실태와 전망

강원도 소재 문학관의 운영 실태와 그 문제점 및 전망을 살펴보는 동시에 앞으로 발굴 선양해야 할 강원도의 문학 유적지를 점검함으로써 문화 경쟁력의 시대 강원문화·예술의 활성화 방안 모색과 그 가치 매김에 목적을 두었다.

전상국(7H)

(김유정문학촌 촌장)

5일차

워크숍7)지역문화예술인과 소통 공간 만들기

지역의 진정한 발전은 지역문화예술인들과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오늘날 지역문화예술인들과 행정가들이 소통을 나눌 공간이 없고 또한 그들 생각의 차이가 크다. 서로가 진정한 파트너로서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서로의 역할차이를 정확히 인식하고 분담하여 지역문화발전전략을 함께 모색해본다

심한기(4H)

(품 청소년문화공동체 대표)

※ 교육일정 및 세부내용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http://edu.arko.or.kr)를 참조하고,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자료담당자 : 아르코문화예술연수원 한국현 02)760-4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