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공지사항

아르코미술관 '한국-대만 큐레이터 협력기획전 [동백꽃 밀푀유] 안내

  • 마감일 2017.02.12
  • 조회수 8495
  • 등록일 2016.12.02
첨부파일

 [전시안내] 아르코미술관 한국-대만 큐레이터 협력기획전 [동백꽃 밀푀유]



전시개요
전시명 : 동백꽃 밀푀유(Mille-feuille de camelia)
전시기간 : 2016. 12. 9(금) ~ 2017. 2. 12(일) (오프닝 2016. 12. 9(금), 18:00)
관람시간 및 관람료 : 오전 11시 ~ 오후 7시
 (매주 월요일 및 신정, 구정 당일 휴관,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
 (12.28, 1.25) 9시까지 연장운영)/무료
전시장소 : 아르코미술관 제 1,2 전시실
참여작가: 강홍구, 김준, 구민자, 나현, 신제현 (한국작가), 천 졔런, 위안 광밍, 저우 위정, 무스뀌뀌 즈잉, 류 위 (대만작가)
전시기획: 김현주, 조주리, 왕영린(대만)
주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시문의 : 아르코미술관 학예실 02-760-4608 / 4625
전시소개
동백꽃 밀푀유: 한국과 대만의 근현대사를 구성하는 수많은 레이어와 그 안에 얼룩진 붉은 핏빛에 대한 비유

1982년대 출시된 이래 한국인에게 사랑받아온 보드게임 부루마블이 있다. 부루마블 게임에는 한국과 대만 관계에 대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다. 타이페이와 서울은 서로 출발점 바로 좌우 옆 자리를 차지하지만 게임 시작과 동시에 2개의 주사위를 굴리면 2 이상이 나오기 때문에 출발점에서 첫 번째 자리에 있는 타이페이에 갈 수 없다. 결국 한 바퀴를 돌아야 비로소 닿을 수 있는 곳이 타이페이다. 부루마블은 원격접사(遠隔接寫), 즉 거리를 둘 때 오히려 가까워진다는 문화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의 난해한 말을 놀이로 대신 이해하게 만든다. 한국-대만 큐레이터 협력기획전 <동백꽃 밀푀유>는 이와 같은 단서로부터 출발했다. 교류가 표류, 시찰, 여행의 경험과 기록이 축적된 후의 선택일 때 섣부른 이해보다는 시차와 거리를 두면서 건져 올린 양국의 문제의식과 돌출 지점을 여실히 드러내고자 한다. 열 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이번 전시는 한국, 대만의 각 나라가 지닌 특수성을 개별적으로 흩어놓지 않는다. 오히려 둘 사이를 가로지르거나 합류하는 접점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전제한다. 나아가 둘 사이의 어떠한 보편성이 존재한다고 할 때 그 이면이 전하는 냉기는 전시로 표상되는 붉은 심상과 역설적인 대비를 이룰 것이다.
작가 및 주요 작품 소개
강홍구 Kang Hong-Goo (b. 1956)
  • 종촌리-사라진 마을 여행하기, 농협, 캔버스에 디지털프린트, 가변사이즈, 2016
    종촌리-사라진 마을 여행하기, 농협, 캔버스에 디지털프린트, 가변사이즈, 2016
    키워드: 소거, 이주, 개발, 행정도시, 흔적, 기억
구민자 Gu Minja (b. 1977)
  • Hill, Hill and Hills, 혼합매체, 가변사이즈, 2016
    Hill, Hill and Hills, 혼합매체, 가변사이즈, 2016
    키워드: 정체성, 가족, 가족성, 민족, 허구, 유교
김준 Kim Joon (b. 1976)
  • Flissen, 물탱크, 사운드, 1.9 x 2.3m, 2016
    Flissen, 물탱크, 사운드, 1.9 x 2.3m, 2016
    키워드: 개발, 흔적, 채집, 존재와 비존재, 순환
나현 Na Hyun (b. 1970)
  • 빅풋을 찾아서, 영상 및 아카이브 설치, 가변사이즈, 2016
    빅풋을 찾아서, 영상 및 아카이브 설치, 가변사이즈, 2016
    키워드: 실종, 평형적 관점, 기록, 80년 광주, 미국 세인트헬렌스 화산
신제현 Shin Jehyun (b. 1982)
  • 설탕만다라, 혼합매체, 가변사이즈, 2016
    설탕만다라, 혼합매체, 가변사이즈, 2016
    키워드: 식민, 제국주의, 미각 산업주의, 사탕, 제도 비판
천 졔런 Chen Chieh-jen (b. 1960)
  • 잔향의 영역, 싱글 채널 영상, 104분, 2014
    잔향의 영역, 싱글 채널 영상, 104분, 2014
    키워드: 경계, 폭력, 보존, 개발, 집단 기억, 실천
위안 광밍 Yuan Goang-Ming (b. 1965)
  • 에너지의 풍경, 싱글채널 영상, 7분, 2014
    에너지의 풍경, 싱글채널 영상, 7분, 2014
    키워드: 에너지, 원전사고, 폐허, 국가, 정책, 주거
저우 위정 Chou Yu-Cheng (b. 1976)
  • 직업의 이력, 혼합매체, 5.4 x 5.4m, 2012
    직업의 이력, 혼합매체, 5.4 x 5.4m, 2012
    키워드: 노동, 매개, 미시사, 거시 경제, 역사의 재구성
류 위 Liu Yu (b. 1985)
  • 기차역에 정박한 바보들의 배, 2채널 영상, 25분 16초, 2016
    기차역에 정박한 바보들의 배, 2채널 영상, 25분 16초, 2016
    키워드: 배제, 사회 구조, 시선, 추방, 공공성, 비정상
무스뀌뀌 즈잉 Musquiqui Chihying (b. 1985)
  • The Camera (36), ORWO 35mm B&W Film, 1:10 on Loop, 2016 Berlin, Soundtrack from Olympia 1. Teil - Fest der Volker
    The Camera (36), ORWO 35mm B&W Film, 1:10 on Loop, 2016 Berlin, Soundtrack from Olympia 1. Teil - Fest der Volker
  • The Camera (16), HD Video, 1:46 on Loop, 2016 Seoul, Soundtrack from Twice Global: Tzuyu’s Official Apology
    The Camera (16), HD Video, 1:46 on Loop, 2016 Seoul, Soundtrack from Twice Global: Tzuyu’s Official Apology
    키워드: 제국, 국가, 권력, 외교, 카메라 시선, 시선의 역전
오프닝 리셉션
기간 : 2016. 12. 9 (금), 오후 6시
장소 : 1층 스페이스 필룩스
전시연계 토크 프로그램
기간 : 전시 기간 중 2회
  • 1. 전시 라운드 토크
    • 참여자: 기획자 김현주, 조주리(한국), 왕영린(대만), 본 전시 참여 작가
    • 대상: 미술 관계자, 저널리스트, 일반 관람객
    • 일시 : 2016. 12. 10(토) 오후 4시
    • 장소 : 아르코미술관 3층 세미나실
  • 2. 표류와 교류사이: 국제 전시 조직의 이상과 실제와 큐레이토리얼 리서치에 대하여
    • 참여자: 김현주, 조주리, 고원석, 심소미, 안현숙, 양정선
    • 대상: 전시기획과 미술에 관심 있는 전공생, 일반 관람객
    • 일시 : 2016. 12. 20(화) 오후 4시
    • 장소 : 아르코미술관 3층 세미나실
큐레이터 참여 프로그램-대만 가정식 원격요리 모임
기간 : 2016년 12월 17(토), 24(토) 2회, 12-1시 30분
(각각 김현주, 조주리가 메인, 보조 진행자로 협동)
대상 : 일반인 대상
장소 : 아르코미술관 전시장
퍼블릭 퍼포먼스
기간 : 2016년 12월 9(금) 신제현 작가 오프닝 퍼포먼스
이후 전시 기간 중 화, 금요일 오후2~4시, 토요일 오후 1~2시 예정
대상 : 일반인 대상
장소 : 아르코미술관 전시장
청소년 도슨트 프로그램
기간 : 모집 2016년 12월 9-25일
  • 교육 2016년 12월 28일(수)
  • 실행 2017년 1월-2월 중 주말 예정
대상 : 선발된 청소년 10인 내외


자료담당자[기준일(2016.12.2] :시각예술부 신지현 02-760-4625
게시기간 : 16.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