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최신 소식과 계획을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아르코 인사미술공간 <인미공 창작소> 2기 공모 결과 발표

  • 조회수 439
  • 등록일 2021.06.11

아르코 인사미술공간 <인미공 창작소> 2기 공모 결과 발표

- 2021년부터 지원대상을 1팀→2팀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예술가 및 연구자 지원 주력
- 총 37개 팀 지원, 1차 서류심의, 2차 인터뷰 심의 거쳐 최종 2팀 확정
- 사회에서 배제되고 소외된 존재들에 주목하는 프로젝트 선정

인사미술관 전경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의 아르코미술관(관장 임근혜)이 운영하는 인사미술공간이‘인미공 창작소’ 2기 공모 진행 및 최종 선정팀을 발표했다.

□ 2020년에 시작된 인미공 창작소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와 전문가들에게 창작 공간, 월별 창작지원금 및 결과보고 프로젝트, 멘토링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프로그램이다. 2021년에는 2기를 맞이하여 ‘입주지원’팀과 ‘연구공유’ 2팀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또한 공모 대상은 신규 혹은 기존 단체로 국적, 나이, 경력에 제한 없이 누구든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지난 4월 13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공모를 진행하였으며 총 37건의 신청 팀에 대해 시각예술 분야별 전문가들(김아영, 서동진, 신보슬, 임근혜)의 서류 및 인터뷰 심의를 거쳐 소밀소외(대표: 조은혜), 유리블록(대표: 황수경) 2개 팀이 최종 선정되었다.

□ 입주지원팀에 최종 선정된 소밀소외는 미술가이자 다큐멘터리 감독인 조은혜, 임상심리사인 김수아, 전자음악 작곡가 이원우로 구성된 팀으로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위기 앞에 가려진 소외 문제를 다룬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소외된 존재 중 육아와 가사를 도맡은 여성, 고용 불안에 시달리는 노동자, 치매 노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들과 맞닿아 있고, 자신들이 될 수도 있는 소외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소밀소외는 입주가 종료되는 시점에 집단 심리 치료 세미나, 라이브 퍼포먼스, 작가와의 대화로 이루어진 결과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소외된 존재들과 그 상황을 만드는 힘의 정체에 대해 인지하고 이를 바라보는 생각과 태도를 돌아보고자 한다.

□ 연구공유팀으로 선정된 유리블록은 여성과 예술, 기술의 문제를 탐구해 온 작가 겸 기획자인 황수경과 여인영, 작가와 웹 디자이너를 오가는 조수빈으로 구성된 팀이다. 유리블록은 여성의 사회진출에 제약을 거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뜻하는 ‘유리천장’과, 일상 속에 침투하고 있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 ‘블록체인’의 합성어다. 이들은 한국 여성, 성소수자, 디지털 기술의 소외자 등 중심에 서지 못한 젠더의 이야기와 그 기록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동시에 블록체인의 탈중심화적 기술을 심화적으로 연구한다.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지원 기간 동안 수집한 자료와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초기 데이터베이스를 탑재한 디지털 아카이브 프로토타입을 공개하고, 타 분야 기술의 사례를 공유하는 4회에 걸친 세미나를 결과 발표로 진행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아카이빙 플랫폼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 심의위원들은 입주지원팀에 선정된 소밀소외에“사회적 재난의 재현/대표되지 못하는 주체에 접근하되 그러한 주체의 일상적인 정동을 섬세하게 구성하려는 문제의식과 임상심리와 영상, 작곡 등 다양한 매체와 형식을 접합하려 노력했다”고 평했다. 연구지원팀에 선정된 유리블록은 “팽배하는 기술물신주의 속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소수자화하면서 그것을 여성주의적인 방식으로 비판적 전유하려는 포부가 인상 깊다”고 심의위원들은 전했다.

□ 선정된 두 팀은 올해 인미공 창작소를 거점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되며 향후 활동 내용은 인사미술공간 SNS 및 홈페이지 등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760-4722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박종관 위원장, 이하 예술위원회)는 ‘2021년 1차 문학나눔 도서보급사업(이하 문학나눔 사업)'에 총 170종의 도서를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1.6.11)]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1.6.11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기획조정부
담당업무
언론사 대응 및 언론홍보·보도자료 관리 총괄, ...
전화번호
02-760-478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