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복권기금 공익사업 통합문화이용권, 사회적 가치실현 ‘인권경영’실천 다짐

  • 조회수 2275
  • 등록일 2021.09.29

복권기금 공익사업 통합문화이용권, 사회적 가치실현 ‘인권경영’실천 다짐

- 공공바우처 운영에 있어 인권보호와 사회적 가치 확산 선도적 역할 기대


[통합문화이용권사업 인권경영선언식 사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예술위원회)는 지난 10일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을 추진하는 17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주관처 관계자들과 함께 ‘통합문화이용권사업 인권경영 선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은 문화소외계층의 문화격차 완화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관광·체육 활동에 이용할 수 있는‘문화누리카드’를 발급하는 사업이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2021년 기준 약 197만 명에게 연간 1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 이번 선언문에는 △인권기준과 규범 존중 △문화다양성 가치 보호 △국민 문화향유 권리 존중 및 지원 △고객 만족과 권리보호 △이해관계자와 공동번영 지향 △개인정보 보호 △전 세계적 위기대응 노력 △환경보호 및 기후변화 대응 △인권침해 사전예방 △사회적 가치창출 등을 명시했다.

□ 이번 선언식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참석자들은 국민을 위한 공공사업을 추진하는 담당자로서 책임과 소명을 다하며,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인권경영 실천의지를 다짐하였다.

□ 예술위원회 윤지현 문화누리부장은 “이번 선언식을 계기로 앞으로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인권존중의 가치가 최우선으로 보호될 수 있도록 모든 관계자들의 동참과 실천을 바라며, 앞으로도 신뢰받는 사업운영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예술위원회는 향후 이해관계자에 대한 인권교육, 인권영향평가 권고사항 환류 등 인권경영을 정착시키고 실효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1.9.29.)]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1.9.29.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