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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한
관객의 문화예술 소비 심리
문화예술은 삶의 필수재일까?
문화예술은 불경기에 가장 먼저 위축되는 소비 항목이지만
코로나19 대유행, 사회적인 재난 등 어려운 상황에서
위로와 공감의 힘을 강력하게 발휘하기도 한다.
관객이 문화예술을 소비하는 복합적인 요인을
사회심리학적 관점으로 살펴보며
문화예술 소비의 중요성을 새로운 시각에서 제안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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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예술 생태계를 위한
관객 지원 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2023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66.9%가 문화예술행사를 관람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지만,
상당수가 시간과 비용 문제로 관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이에 청년문화예술패스, 통합문화이용권 등 관객 지원 정책이
등장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관객 지원 정책의
필요성과 함께, 향후 나아갈 방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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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전당 데이터로 살펴 본
공연 소비 양상과 공연시장 전망
2023년에 공연시장 총 매출액이 1조 2696억 원을
달성했다. 사상 처음으로 영화시장 매출액을 뛰어넘은 것이다.
코로나19 이후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공연시장의
현황을 국내 대표적인 공연장인 예술의전당 관객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며, 공연 장르별 관객의 소비 양상을 살펴보고
다가올 2024년 공연시장의 모습을 전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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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계에 유입된 팬덤 문화
관객층 확장의 계기가 되려면
미국의 베스트셀러 『팬덤경제학(Fanocracy)』은
‘연예인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도
사람들을 연결하는 팬덤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제 상품보다 사람이 중요한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공연예술계에서도 사람은 늘 가장 중요한 자산이었다.
공연예술계에 유입된 팬덤 문화를 통해,
이를 관객 저변 확대로 연결할 수 있을지 논의해 본다.

[VOL.11]

우리 시대의 관객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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