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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술가의집 공동기획 프로그램 안내 - 〈오페라三國志: 베르디·바그너·비제의 오페라제국 삼분지계〉
    대기 예술가의집 공동기획 프로그램 안내 - 〈오페라三國志: 베르디·바그너·비제의 오페라제국 삼분지계〉
    행사기간
    2025.07.03~2025.07.24
    참가비
    4만원(회당 1만원)
    대상
    누구나
    장소
    예술가의집 라운지
    모집인원
    진행자
    강사_장한섬(오페라 연출가), 바리톤_조병수, 피아니스트_전형진
    문의
    02-760-4715
    담당부서
    예술후원·홍보센터 02-760-4715
    담당자
    이태근
    첨부파일

예술가의집 공동기획 프로그램 안내 - 〈오페라三國志: 베르디·바그너·비제의 오페라제국 삼분지계〉

오페라 三國志
베르디·바그너·비제의 오페라제국 삼분지계  길오페라 인문학강좌 
1강_모닥불과 오페라 그리고 제국
2025.7.03(목) 7:00pm 에술가의집(대학로),2강_베르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1853)
2025.7.10(목) 7:00pm 에술가의집(대학로),3강_바그너 오페라〈트리스탄과 이졸데>(1865)
2025.7.17(목) 7:00pm 에술가의집(대학로),4강-비제 오페라〈카르멘>(1875)
2025.7.24(목) 7:00pm 에술가의집(대학로),강사: 장한성 (오페라 연출가),주최·주관: 길오페라,기획&홍보: 미디어밥&플레이캠퍼스,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수강료: 40,000원(예매: 인터파크) 
문의: 02-760-4715

[세부내용]

오페라三國志

제국의 시대는 본질적으로 국가경쟁의 시대였다.

에릭 홉스봄[제국의 시대]

독창적인 예술가는 훌륭함이란 찬사를 받는다. 그러나 위대한 예술가는 자신의 독창성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독창성을 뚫고 나아가 보편성으로 확장한다. 그 보편성은 자신이 사는 시대와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역사와 미래를 가장 깊게 고민하고,그 고민의 결과물이 자신이 속한 시대와 공동체 넘어 인류와 함께 공명할 때 비로소 완성된다.

오페라 작곡가 베르디·바그너·비제는 분열된 공동체를 통합하고 몰락한 과거의 영광을 부흥시키려고 끊임없이 고민하고,그 고민의 결과를 오페라로 창조한다. 당시는 근대국가의 등장 시기였고,옛 제국의 영광을 재현하고 제국을 꿈꾸었다. 그래서 이탈리아와 독일은 통일(제국)을 이루려고 노력했고,프랑스는 몰락한 제국의 상처를 치유하려 애썼다.

국가의 역할을 다시 생각해야 할 시기이다. 제국의 예술 오페라와 위대한 오페라 작곡가들을 고찰한 후 오페라 없는 오페라하우스를 짓는 대한민국을 성찰하고자 한다.

장한섬(오페라 연출가)

■ 강의 내용

  • 7월 3일 : 1강_모닥불과 오페라 그리고 제국
    • 나폴레옹의 프랑스 제국 몰락 후 등장한 빈 체제(1815~1848)와 그 이후 부상하는 국가 경쟁시대.
  • 7월 10일 : 2강_베르디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1853)
    • 영화 [귀여운 여인]으로의 변주. 남녀 간의 사랑보다 아버지(제르몽) 세대와 자녀세대(비올레타) 간의 세계관 충돌.
  • 7월 17일 : 3강_바그너 오페라〈트리스탄과 이졸데〉(1865)
    • 쇼펜하우어 철학과 북유럽 신화를 융합하여 새로운 오페라 창조. 독일제국 건국 후 바이로이트 축제와 극장 건립.
  • 7월 24일 : 4강_비제 오페라〈카르멘〉(1875)
    • 베르디와 바그너 사이에서 프랑스 오페라의 독자성 구축. <카르멘> 초연 후 냉담과 혹평 속에서 사망. 니체와 브람스가 열광한 오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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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담당자[기준일(2025.6.30.)] : 예술후원·홍보센터 이태근 02-760-4715
게시기간 : 25.6.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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