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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예술분야 재교육

무대예술분야 재교육

무대예술전문인연수/무대예술전문교육 (1987 ~ )

1987년부터 문화예술교육사업 단기연수 시작으로 무대예술전문인연수를 시행하였다. 국․공립 및 지자체, 민간 공연장과 공연예술현장에서 활동 중인 무대예술 종사자들의 공연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무대장치․조명․음향 등 각 전공별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실무․실습 위주의 집중교육을 제공하였다. 1987년~2015년까지 총 5,616명의 무대예술전문인들이 교육을 수료하였다.

최근 5년간 무대예술전문 교육 지원인연원현황

(단위 : 명)

최근 5년간 무대예술전문 교육 지원인연원현황: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으로 구성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목표치(명) 350 480 320 480 335
실적치(명) 358 496 484 397 303

최근 3년간 각 전공별 교육 프로그램

(단위 : 명)

최근최근 3년간 각 전공별 교육 프로그램: 분야, 과정명, 2013년, 2014년, 2015년으로 구성
분야 과정명 2013년 2014년 2015년
무대음향 음향시스템 문제해결 29 25  
무대음향이해 23 35  
음향콘솔이해 43 23  
음향기술 29 25  
음향시스템 최적화 29    
무대음향디자인   27  
기본음향기기의 세팅과 운영실습     34
음향시스템 최적화&문제해결     21
마이킹신호프로세싱과 대운영테크닉     21
고급믹싱테크닉     23
무대장치 무대시스템 문제해결 22 21  
무대장치이해 32 37  
장치매달기 25 17 15
무대시스템 문제해결 20    
영상장비와 프로젝션 활용 35   29
영상기술과 프로젝션 디자인   37  
무대기계원리의 활용     12
극장기술과 무대기계이해     17
무대기술감독 마스터과정     10
무대조명 조명시스템 문제해결 30 19  
무대조명이해 35 28  
조명디자인 27 21  
조명콘솔이해 28 23  
조명기술 16 24  
ION/EOS 완전정복     21
무대조명실전     25
VectorWorks의 이해와 활용     26
GRAND MA 완전정복     26
무대공통 공연장조성 실무 61 35 23
총계 484 397 303

무대기술감독 마스터 과정 (2015)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최고 수준의 무대예술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집중 심화학습 프로그램으로 중기 ‘마스터 과정’을 신설하였다.
무대기술감독 분야 3년 이상 경력자 또는 무대기술 2급 이상 소지자 대상으로 2015년 9월 14일부터 12월 7일까지 총 12회 교육이 진행되었고 총 10명이 수료하였다. 교육주요내용은 공연조직의 구성과 기술감독의 역할과 설계프로그램(SketchUP, AutoCAD)활용 방법 그리고 Deck Track 구성 및 제어 실습으로 구성되었다.

교육과정 소개

강사명 : 어경준

과목 분야

무대 장치

과목명

무대기술감독 마스터과정

교육 인원

10~15명

교육 대상자

무대 기계 경력자

교육 시간

매 주 5시간

학습방법

강의/ 사례연구 /실습

선행학습 및 사전학습

무대장치 제작, 무대 기술 기초, 공연 제작

과정 개요

기술감독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장치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Deck Track을 통해 무대장치 설계 과정을 실습하며 장면 전환 구성 원리를 파악한다.

교육 목표

공연제작의 조직 구성과 기술감독의 역할을 이해한다.
Deck Track의 구성과 작동 원리를 파악한다.
Deck Track을 이용한 무대 전환 장면 구성을 실습한다.

주요 내용
교육과정 주요내용: 강의일정, 교과목, 내용으로 구성
강의일정 교과목 내용
1주 공연 조직의 구성과 기술감독의 역할 공연제작 조직 구성
기술감독의 역할
수업 구조와 방향 소개
2주 SketchUp 소개 SketchUp 기본 도구의 이해
3주 (SketchUp) Deck Track 설계 덧마루와 Track Frame 구조의 이해
4주 (SketchUp) Deck Track 설계 구동부 구조와 Deck Track 모델링 완성
5주 AutoCAD 소개 AutoCAD 환경과 기본도구의 이해
6주 (AutoCAD) Deck Track 도면 작성 도면의 기본 규칙
Model 도형 구성
7주 (AutoCAD) Deck Track 도면 작성 도면 구성
Deck Track 제작도면 작성
8주 Deck Track 모형 실습 Deck Track의 이론적 구동 원리
Deck Track의 모형을 통한 작동 원리 파악
9주 Deck Track 구성 실습 Deck Track의 모형을 통한 작동 원리 파악
10주 Deck Track 제어 실습 Deck Track 제어 회로의 구성 파악
장면 전환 cue 작성
11주 발표회 준비 설치와 구동을 위한 팀별 일정을 작성하고 비용을 예측
12주 성과 발표회 Deck Track을 이용한 장면 구성 시연

국제공연예술전문가 시리즈 (2011 ~ 2015)

AIPAPS는 국내 공연예술분야 종사들의 능력개발을 돕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1년 개설되었으며, 공연예술 각 분야의 국제적 거장들을 초빙하여 워크숍 및 심포지엄을 매년 4~5회 시리즈로 개최하였다. 또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해외창작거점 파견 예술가 사업과 연계하여 초빙 강사와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통해 무대예술 전문가를 해외에 파견(현지 프로덕션 실무 3개월) 하는 등 사업의 파급효과를 강화했다.

교육과정 소개

교육과정 소개: 연도, 과정명, 강사, 구분, 일정, 내용으로 구성
연도 과정명 강사 구분 일정 내용
2011년 조명디자인 도날드 홀더
Donald Holder
초청강연 5.30 브로드웨이 조명디자인의 트렌드 및 효과적인 협력 작업
워크숍 5.31~6.4 무대조명디자인의 핵심과 실습
음향디자인 스캇 레러
Scott Lether
초청강연 6.13 경청하는 청중 - 극장의 음향 세계만들기
워크숍 6.14~18 디자이너로서의 극장 음향 접근 -연극과 뮤지컬 중심으로
의상디자인 캐서린 주버
Catherine Zuber
초청강연 10.10 의상 디자인 개념에서 무대까지의 여정
워크숍 10.11~13 의상 디자인에서의 시각적 영감의 중요성
무대디자인 하이디 에틴저
Heidi Ettinger
초청강연 10.17 무대디자인 구상과 협업 과정
워크숍 10.18~20 무대 디자인 구상과 협업 과정
음향디자인 네빈 스타인버그
Nevin steinberg
초청강연 11.15 음향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워크숍 11.16~18 음향 신기술 사용 및 작품 사례분석
2012년 예술경영 조셉 멜릴로
Joseph Melillo
초청강연 5.12 BAM: An 21세기를 위한 도시의 아트센터
워크숍 5.22~26 예술기관 운영 노하우와 미국의 문화예술시장
무대감독 척 가일스
Chuck Giles
초청강연 9.17 무대 뒤 삶과 한국창작뮤지컬의 미국투어이약기
워크숍 9.18~21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과 사례연구
극작, 연출 에스더 채
Esther Chae
초청강연 10.15 에스더 채의 예술세계
워크숍 10.18~20 극작 연기 연출의 실제
축제기획 폴 거진
Paul Gudgin
초청강연 11.12 축제를 통한 지역 브랜드 구축
워크숍 11.12~14 더 나은 축제 만들기
2013년 뮤지컬극작 마이클J. 라키우사
MiChael J. LaChiusa
초청강연 8.12 경계를 허무는 뮤지컬 창작자 마이클 존 라키우사와의 만남
워크숍 8.7~11 뮤지컬 극장 창작 클래스
뮤지컬보컬 리처드 리스모어
RiChards Lissemore
워크숍 8.7~11 뮤지컬 보컬 워크숍
음향디자인 데이비드 레빌
David Revill
초청강연 8.19 창의적인 기술과 미래
워크숍 8.20~22 입체 음향 워크숍
조명디자인 케빈 아담스
Kevin Adams
초청강연 11.15 스스로 개척한 조명 디자인의 길, 세계를 이끌다.
워크숍 11.12~14 조명디자인의 전통방식 VS 비전통적방식
무대디자인 스캇 패스크
Scott Pask
초청강연 12.10 스크린에서 무대까지 - 영화와 현대 무대예술
워크숍 12.11~13 영화를 모티브로 뮤지컬화한 작품의 무대 디자인
2014년 무대제작감독 사샤 말로이
Sacha Milroy
워크숍 10.28~30 작품제작 협업에서 제작감독의 핵심역할
초청강연 10.31 영국 국립극장 제작감독에게 듣는 백스테이지 이야기
무대디자인 파멜라 하워드
Pamela Howard
워크숍 11.18~20 무대미술이란 무엇인가
초청강연 11.21 무대를 위한 작화
무대조명 랍 홀리데이
Rob Halliday
워크숍 12.2~4 실전에서 배우는 무대조명디자인
초청강연 12.5 조명도구의 역사부터 조명디자이너의영감까지
무대음향 캐롤린 다우닝
Carolyn Downing
워크숍 12.9~11 음향디자인과 스토리텔링
초청강연 12.12 소리와의 대화
2015년 무대제작감독 폴 핸들리
Paul Handley
워크숍 9.22~24 공연제작의 창의성
초청강연 9.25 공연제작의 창의성
무대디자인 프레드 멜러
Fred Meller
워크숍 11.3~5 확장된 분야와 포스트 드라마적 디자인
초청강연 11.6 확장된 분야와 포스트 드라마적 디자인
무대영상디자인 존 드리스콜
Jon Driscoll
워크숍 12.8~10 무대를 위한 프로젝션 디자인 A to Z
초청강연 12.11 무대를 위한 프로젝션 디자인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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