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동방의 등불은 문화의 등불이어야
문화적 월드컵을 위한 한국의 이미지 제고
유한태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 교수
냉전이후의 지구는 말 그대로 한 동네가 되었다고 할 만큼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매우 가까워졌다. 이데올로기라는 인류의 편협한 철학적인 산물도 시대의 조류에, 새로운 지구역사의 흐름에는 무릎을 꿇고 인류가 만든 역사족적의 한 페이지가 되어버린 지금, 지구는, 지구촌은 하나의 거대한 단일체로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기 위해 때로는 유기적으로 꿈틀거리고 있는것 처럼 보이며 그 구심점의 다핵적이나마 표면상의 화합과 합일을 위한다는 명분하에 지구차원의 많은 행사들을 준비하고, 또한 곳곳에서 준비되어진 행사들을 치르고 있다.합리적인 사고와 힘의 논리를 바탕으로 이전 시대를 양분화 했던 패권 제국들의 절대권력도 이제는 한 개인의 이상마저도 부수지 못 할 정도의 개인 제일주의로 현대사회는 점철 되어지고 있다. 반세기전의 민족대 민족, 국가대 국가의 참담하리 만큼의 대학살과 반목도 20세기 개인주의 앞에는 하나의 교훈으로도 자리잡지 못한채 대다수의 사람들은 망각의 동물 이라고 하는 것을 반증이라도 하듯이 오늘 오늘을 경제의 노예가 되어 준비없는 내일만을 꿈꾸며 살아가고 있다. 수천년, 수만년, 아니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시간들이 흘러 하나의 개체로, 인류역사의 유기적인 점진에 의해 자신의 존재가 현실선상에 서있음이 우연이 아님에도 자기의 살고 있는 한세대의 문화나 기타 환경에 의해 인류는 자신들의 근본에 대해서는 사고하지 못하고 단기(短氣)로 자기를 나타내며, 환경을 만들고 있고 성급히 또한 미래를 계획하고 있는 듯 하다.
철학과 사상, 중심정신이 없는 부화뇌동의 심리상태
첨예한 개인주의와 더불어 인류는 공동체
화합 이라는 이율배반(二律背反)적인 면들을 과거 계속해서 반복해 왔고,
결국은 모두가 하나가 될 수 없다는 개개적인 대답을 가진체 특정집단과
국가의 이익만을 위해 분주히 살아왔다. 종국 하나가 될 수 없다는 생각이
내면의 인식체계에 자리잡고 있다면 오히려 외식(外飾)이 아닌 개체로서의
가치를 조용하게 확실히 드러내 놓는 일이 중요하다고 본다.경천동지(驚天動地)할
어떠한 큰 일이 우리 주변에는 늘상 있는 것도 아니고, 자연스럽게 그나마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진행 되어지고 있는 인류의 역사에 그러한
깜짝 해프닝 들이 자주 있어서는 아니될 것이나, 세기말적인 사회적인
분위기에 편승하여 인류는 그러한 일들을 서슴치 않고 계획하고 준비하고
실행 하려고 애를 쓴다. 그러한 심리를 척결(剔抉)해 보면 단체나 자기를
과하게 선전(Propaganda)하려고 하는 그런 속성이 내재해 있기 나름이다.
자연스럽게 사회적인
자기들만의 고유한 철학과 사상이 존속될 때 생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세계 역사상 유일무이 하게 환란과 어려움에 민족의 존폐위기의 역사적 사실이 많았던 우리의 처지와 비슷한 이스라엘 이라고 하는 작은 나라이며, 유대주의[Judaism]로 잘 알려진 이 나라는 세계 어느 곳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은 곳이 없다. 유대주의, 즉 헤브라이즘이라는 독특한 민족적 개성과 자부심 때문에 과거 이 나라는 유대인 지상축출이라는 나치즘에 의해 엄청난 시련과 환란을 겪기도 했으나 그들의 내면에는 늘 자기들만의 고유한 정신이 있었고 사상이 있었다. 사상이나 정신이 제대로 교육되고 심사에 중심으로 자리 잡는다면 그것은 혈연보다도 더 강한 유대감과 지속성을 가지게 한다는 것을 이스라엘 국민들은 여러번 역사상에서 보여 주었다. 어느정도 사상이나 정신, 또한 독특한 자생력과 독보적인 처세로 인해 경계하고 종교적으로 대적하는 나라가 많기는 하나, 대다수의 국가들은 그들만의 유대주의, 헤브라이즘에 감탄하고 부러워 하는 것이 사실이다.탈 냉전, 탈 이데올로기등 수많은 사회환경, 시대가 바뀐다해도 고유한 자기들만의 철학과 사상이 면면히 존속된다고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며 그러할 때 세파의 근묵자흑(近墨者黑)이 아닌 청출어람(靑出於籃)이며 오히려 하나의 뚜렷한 개성으로, 변함없는 개성이 존중으로, 존중이 생명으로 이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국민의 중심에 살아서 움직이게 하는 근본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와 같은 역사 시대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 그야말로 대중의 수난시대의 연속 이였다고도 할 수 있는 우리나라는 과연 어떠한 나라인가. 나라의 정체성은 무엇이며 나라 전체가 하나가 될 수 있는 사상은 무엇이고 사상의 배경이 되는 철학은 무엇이며, 범세계적으로 철리(哲理)를 논하여 사상적으로 국민의 중심에 지금도 살아서 움직이게 하는 근본은 무엇인가 살펴볼 때 그것에 대한 대답은 극히 모호하다 할 수 있겠다. 단편적인 사상가, 계몽가, 사회 지도자등은 있었으나 그것이 연대하여 하나의 핵으로, 중심으로는 작용하지 못했으며 그러한 이유에는 잘못된 절대권력에 대한 위정자들의 책임이 크다. 한 나라 한 체제안에서도 편협적인 사고로 인해 역사상 대다수의 백성들은 무식, 무학, 무지의 범인(凡人)이 되어버렸으며 그러한 대물림의 연속으로 철학이 무엇인지, 사상이 무엇인지, 우주가 무엇인지 도무지 그 정체성의 기초를 축조할래야 할 수 없는 그야말로 절대 권력의 부정적인 면만을 확장시킨 현상이 두드러졌었다고 생각된다. 다시 말하면 사상이 있으되 맥(脈)이 끊겼고 정통성이 있으되 기(氣)가 막혔다는 것이다. 더욱이 근현대적인 수난의 외압과 생활의 궁핍함으로 한국의 사회환경 국가환경은 원칙을 잃어버린 혼돈과 착각의 극단적인 개인주의 양태로 발전되어 버린 것이 사실이다. 이미 끊어진 맥과 기를 원래 그대로 되돌려 놓는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나, 범 국가적인 차원에의 조직적인 교육과 배려, 본질과 원칙을 되찾으려고 하는 권력 핵심부로 부터의 각성과 자각이 있다면 우리의 정체성 고유의 색깔, 한국만의 개성은 과도기를 거쳐 차세대에는 세계속의 사상과 철학과 문화의 중심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며, 이제는 즉흥적인 일차원적의 사고를 지양하고 역사를 알되 그것에서 뿌리와 줄기와 열매를 확인하고 자신을 알고 국가를 알며 인류를 보아야 할 것이다. 원칙에 충실하되 거기에 여유를 더할 수 있는 나라와 국민이 되기 위해서는 국가, 개인 모두 자신의 처한 한계와 자신을 먼저 알고 시작 하는데서 부터 출발하지 않으면 안된다
가장 한국적인 것을 만들 때.
새로운 한국적문화이미지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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