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아트 체인지업’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2년 차를 맞았습니다. 본 사업은 온라인미디어를 창의적으로 활용한 새로운 예술 창작에 도전하고 새로운 예술생태계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목적에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번 2022년에도 문학, 시각예술, 연극·뮤지컬, 무용, 음악, 전통예술, 다원예술 등 기초예술분야 총 7개 장르 및 프로젝트 실행 역량을 갖춘 예술인, 단체, 기업을 대상으로 공모가 이루어졌습니다.
본 사업의 콘텐츠 창작-성장 분야에서는 총 377건이 접수되었으며, 각 분야의 전문성과 지역성이 고려된 심의위원들이 1, 2차에 걸쳐 공정한 심사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1차 장르별 심의에서는 분야별 다수의 심의위원들이 심의 기준에 따른 온라인 평가를 통해 2차 통합심의 대상을 선정하였습니다. 2차 심의회의에서는 각 분야별 심의위원 7인이 1차 선정된 사업을 대상으로 사전에 전수 검토 및 온라인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회의 당일에는 평점에 따른 종합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며 각 신청사업에 대한 밀도 높은 토의를 진행했습니다. 1, 2차 공히, 심의에 있어서 주요 평가 기준은 공고문에 안내된 심의기준인 사업 이해도 및 계획 충실성(40%), 수행역량(30%), 기대효과(30%)였고, 각 신청 사업들 간 상대평가 및 지원우선순위 결정을 위해 평가등급 및 등급별 배점 기준을 엄격히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전 과정에서, 지역 및 장르에 대한 균형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심의위원회에서 합의된 중점 고려사항(사업의 특성, 예술계 주요 이슈, 시장현황 등)에 대한 전수 검토와 더불어 사전심의 및 토의 전 과정에 걸쳐 본 심의위원회가 가장 중점에 둔 것은, 온라인 환경과 예술의 관계가 충분히 고민되었는지의 여부였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서로 배타적인 영역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이면서 현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확장시켜야 한다고 판단했고, 거기에서 기존 예술의 확장과 새로운 예술 창조가 가능하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업의 수행역량과 지속가능성 여부도 중요한 검토사항이었습니다. 사업주체마다 기존 작업을 어떻게 보완하고 계승하는지, 그리고 예정대로 계획할 실현할 역량을 갖추었는지, 향후 예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온라인 예술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할지가 중요하게 검토되었습니다. 이것은 현재 2년차를 맞은 아트 체인지업 사업이 단순한 지원사업이라기보다, 시대의 변화 속 예술의 발전을 도모하는 도상에 놓여있다는 중요성을 반영한 것이었습니다. 아울러, 3천만원과 5천만원 중 선택해야 하는 정액지원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지원신청액을 잘못 기입한 지원자에 대해서는 심의위원들간의 충분한 논의 끝에 지원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금액을 조정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심의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된 사업들의 공통점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었습니다. 첫째, 오프라인 콘텐츠를 온라인에 탑재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이 활용될 이유가 분명한 사업, 둘째, 온라인의 장점을 활용하여 기존 예술의 의미와 역할을 제고하는 사업, 셋째, 온라인미디어를 통해 향유층의 물리적, 심리적 거리감을 좁힐 수 있는 사업, 넷째, 동시대적 화두에 대한 고민이 치열한 사업, 다섯째, 본 사업을 통해 추구하는 예술적 목표가 뚜렷한 사업. 즉, 장르마다의 특성과 고유성으로 인해 온라인미디어가 접목되는 방식은 모두 달랐지만, 그럼에도 최종 선정사업 모두 새로운 예술 창작에 대한 의욕과 실험이 매우 고무적이었습니다. 또한 기술적 조건의 변화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과 더불어, 기존 예술의 개념과 의의를 심도 깊게 고민한 점도 돋보였습니다.
아트 체인지업 사업의 본 유형에 대한 심의를 1, 2차에 걸쳐 진행하면서 심의위원들은 현재 각 예술 장르의 최전선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고군분투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막 출발단계인 사업이니만큼 신청사업마다 온라인미디어를 기존 예술에 접목하는 창의성이 꽤 돋보였고, 이 세계의 조건과 함께 변화하는 예술의 현장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향후 과제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가령, 본 사업의 특성상 ‘융합’의 성격이 두드러짐에 따라 기존 장르간의 차이나 고유성이 희미해지는 측면이 논의되었습니다. 이는 예술과 기술에 대한 숙의를 바탕으로 관련 예술인 모두 함께 고민해볼 과제라고 여겨졌습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는 기술 형식을 신속하게 도입하고 접목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의 근간을 이루는 원리나 철학에 대한 고민도 수반되어야 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술적 새로움과 더불어 동시대적 화두에 대한 고민도 오늘날 예술 작업의 변함없는 요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2022년 아트 체인지업 사업을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관계, 장르와 미디어의 관계, 그리고 예술과 기술의 관계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어주신 모든 예술인과 예술단체 분들에게 큰 기대와 격려를 보냅니다.
2022년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 ‘콘텐츠 창작(성장)’ 심의위원 일동
신청인(단체)명 가나다순 / (단위 : 원)
연번 |
신청인(단체)명 |
신청사업명 |
지원예정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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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주)더피셔스 |
웹씨어터 Web Theater : 연극의 본질을 추구하며, 영상으로 재창조하는 새로운 작업 |
50,000,000 |
2 |
(주)디스코크리에이티브 |
골드보이(Gold Boy) |
50,000,000 |
3 |
(주)뮤직앤아트컴퍼니 |
사계 2050 (The [Uncertain] Four Seasons) |
44,000,000 |
4 |
(주)조슈아 |
보이는 라디오 '티엘이의 멜랑꼴리' |
44,000,000 |
5 |
Ground Zero Project |
Dance Film - St.Ranger(가제) |
30,000,000 |
6 |
공간서리서리 |
흙으로 만든 전통악기 ‘훈’ 새로 태어나다 |
50,000,000 |
7 |
광야의태양company |
공연과 영화의 하이브리드, 2022 연쇄극 <진화_인간> |
30,000,000 |
8 |
구수현 |
<WFS> -web- II |
30,000,000 |
9 |
그루밍엔터테인먼트 |
판소리 수어 프로젝트 ‘무음’ |
50,000,000 |
10 |
그루잠 프로덕션 |
Discovering the magical moments - Ghost of Saint-Exupery |
30,000,000 |
11 |
극단 오 |
불편한 시선 |
50,000,000 |
12 |
극단 청년극장 |
청소년 웹연극 '탄내' |
30,000,000 |
13 |
극단 피사체 |
온택트 플레이 <곤충분식> |
50,000,000 |
14 |
극단노뜰 |
극단 노뜰의 2022 씨어터필름 신작 <Your Body> |
50,000,000 |
15 |
김보슬 |
Hybrid Nature |
30,000,000 |
16 |
김상만 |
판-드라마 Vol. 3 창작 및 제작 |
50,000,000 |
17 |
김소라 |
김소라X김정기 <SING IN THE PICTURE> |
50,000,000 |
18 |
김재익 |
오디오 비디오 인스톨레이션 '먼지의 시간' (가제) |
30,000,000 |
19 |
김재훈컴퍼니 |
귀신통 |
30,000,000 |
20 |
김형범 |
2022 소외된 예술가를 위한 엘레지 |
50,000,000 |
21 |
놀 플러스(놀+) |
바보온달 시체 실종사건 |
30,000,000 |
22 |
단단스아트그룹 |
댄스필름 <보따리: Movement 5> 제작 |
50,000,000 |
23 |
라이브니스 씨어터 |
씨어터필름<카프카> |
30,000,000 |
24 |
리사익 |
Hinterland 2 -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e (가제) |
50,000,000 |
25 |
림스 타악기 앙상블 (림스 타악기 오케스트라) |
청중을 위한 대전광역시 역사와 타악기 입문 |
30,000,000 |
26 |
모든 컴퍼니(MODEUN COMPANY) |
모든 투어: 몸의 길목 시즌2 |
50,000,000 |
27 |
무브먼트당당 |
무브먼트 당당의 온라인 극장 ‘당당극장’ 대화형 웹페이지 제작 |
50,000,000 |
28 |
문타라엔터테인먼트 |
피아니스트 문용의 ‘연결공간’ 온택트 뮤지엄 콘서트 |
30,000,000 |
29 |
뭄플레이 |
무미누니 AI : 데이터의 방 |
30,000,000 |
30 |
뮤직스튜디오 톤앤묻 |
웹음악극 [거기 누구 없소?] |
30,000,000 |
31 |
박경소 |
박경소 가야금 소품 - 나를 멈추게 하는 것들 (가제) |
50,000,000 |
32 |
박다울 |
신나박이 |
50,000,000 |
33 |
방앤리스튜디오 |
천 개의 얼굴, 끝없는 풍경(Thousand Faces, Infinite Landscape) |
50,000,000 |
34 |
사회참여적음악가네트워크 |
부모가 된 청소년과 함께하는 "자장가 프로젝트" |
50,000,000 |
35 |
상자루 |
상자루 - 프로젝션 맵핑 라이브퍼포먼스 |
30,000,000 |
36 |
선인장베개 |
초급 댄스어 특강 |
30,000,000 |
37 |
설렘아트컴퍼니 |
N·F·Theater 『짧은 연극』 프로젝트 |
30,000,000 |
38 |
소리께떼 |
어쨌든 콜라보 |
50,000,000 |
39 |
소호오페라 코리아 |
꿈의 여정: 나빌레라 |
30,000,000 |
40 |
신영진 |
Drop the beat |
50,000,000 |
41 |
아리아시아 |
2022 Untact Arirang-중앙아시아의 민요 |
30,000,000 |
42 |
안은미컴퍼니 |
은미 뽕 축제 |
50,000,000 |
43 |
양서류와 벗님들 |
개미는 뚠뚠 |
30,000,000 |
44 |
여성을 위한 열린 기술랩 |
소수통계 |
50,000,000 |
45 |
연희집단The광대 |
The 광대 영상 프로젝트 <지금연희> |
30,000,000 |
46 |
예술 담은 나라 |
시니어를 위한 음악체험 방송 "예술 담은 곳간" |
30,000,000 |
47 |
오버랩 OverLab. |
WeavingLab. |
50,000,000 |
48 |
위트 앤 시니컬 |
[위트 앤 시니컬 TV] 이미지 텍스트 아카이브 |
50,000,000 |
49 |
유림 |
Live 스트리밍 <오레스테이아 제 1부> 아가멤논, 그리고 집단적 휴브리스(Hubris) |
50,000,000 |
50 |
유비호 |
PARA-SCHIZO, 서로 뒤엉켜 으르렁대는 |
50,000,000 |
51 |
이원아트팩토리 |
이방인(낯선 반가움) |
50,000,000 |
52 |
장미 |
Say |
37,000,000 |
53 |
장서윤 |
KTM101 한국의 소리 시즌2 |
50,000,000 |
54 |
재단법인 춘천인형극제 |
필름 속 담아낸 인형극 시리즈 <Puppet Cinema> : 마리오네트편 |
50,000,000 |
55 |
정휘윤 |
SUJANGGO.station |
50,000,000 |
56 |
조수현 |
다형식 무지컬 "콤플리체(Complice)" : 다가치 작당모의 |
50,000,000 |
57 |
조희경 |
인체산수화 - into the body |
50,000,000 |
58 |
주누와나 |
보비스투스튜디오 |
35,000,000 |
59 |
주식회사 아트플랫폼 동화 |
명가(名家)에 소리를 담다 |
50,000,000 |
60 |
창작 집단 숨비 |
현대 공중 서커스극 3부작 “밤 악몽- Midnight ” (가제) |
30,000,000 |
61 |
창작집단 상상두목 |
Multi-view Streaming을 활용한 연극 <서울빠뺑자매 온 미디어> |
30,000,000 |
62 |
최윤석 |
유리거울 2022: 만드는 이 Makers |
30,000,000 |
63 |
최정수 타이니 오케스터 |
Orchestral Jazz, Tiny Orkester on Colors |
30,000,000 |
64 |
클라우드 씨어터 |
잘 모르는 사람(가제) |
30,000,000 |
65 |
타임플라워 |
음악과 디지털아트의 세상 : 코아 유니버스 |
50,000,000 |
66 |
프로덕션 아폴로 |
연극TV [OnTact Theatre] 오이디푸스 |
50,000,000 |
67 |
프로젝트 산파 |
지구생활자의 노래 |
30,000,000 |
68 |
헬로우뮤지움 |
아빠들의 예술 육아 “나는 아빠다”시즌 2 |
50,000,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