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 ‘아트 체인지업’은 예술인의 지속가능한 창작활동을 독려하며 온라인미디어에 기반한 예술작품의 접근성을 높이고 급변하는 시대 상황 속에서 예술인들의 창작 역량 강화에 역점을 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온라인으로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예술 활동을 모색하고, 새로운 예술 창작방식을 실험하고, 온라인으로 향유할 수 있는 예술 콘텐츠를 제작하는 새로운 예술활동을 지원합니다. 이 지원사업의 심의위원은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 환경에 대응하고 온라인미디어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예술 생태계를 조형하고자 하는 예술인과 예술단체의 다양한 신청사업을 심사하였습니다.
1차 심사는 온라인평가 절차를 통해 결격에 해당하는 8건을 제외한 총 441건의 개별사업에 대해, ‘사업이해도 및 계획의 충실성(40%), 수행 역량(30%), 예술적 가치 및 지속발전가능성(30%)’ 심의 기준으로 전수검토 및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지원자들 대다수가 자신만의 예술적 언어를 밀도 있게 정련하고 작품 세계를 정밀하게 구축하여 온라인미디어의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예술활동 사업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것에 심의위원들은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또한 자기 작품 세계를 조형하고 한계 없이 전진하는 모습, 패기와 열정이 어우러져 현재 위축된 기초분야예술 영토를 새로운 방법론으로 확장하려는 창작자의 도전적인 움직임들이 심의위원들에게 좋은 평가로 이어졌습니다. 반면, 온라인 예술활동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거나, 일반적인 기록물에 비견되는 사업 혹은 자기 작품의 온라인 아카이빙에 머무르는 사업, 지원사업의 방향 및 내용에 맞지 않는 사업, 기존 작업 무대가 단지 온라인으로 옮겨온 듯한 사업 등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1차 심의 결과, 신청사업의 수행계획과 수행역량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고 추후에 제작될 콘텐츠의 수월성을 신뢰할 수 있는 지원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주었습니다. 지역별, 장르별 신청내역 등도 고려하여 다양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그 결과, 총 109건을 2차 심의대상으로 결정하였습니다.
2차 지원 심의는 온라인평가 절차를 통해 109건의 사업에 대한 심의위원별 전수검토 및 사전평가를 실시하였고,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대면 토론 심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심의위원회는 2차 심의 대상사업을 장르 구분 없이 통합하여 하나하나 가늠하고 토론하며 평가했습니다. 신청사업의 사업의도와 내용, 구체적 사업 실행과 예산 적정성 여부, 수행 역량과 온라인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 등 전방위적인 검토를 진행하였습니다. 동시에, 기술 중심으로 재편되는 예술 환경의 변화에 예술가들이 얼마나 대응하고 있는지, 그로 인해 야기된 예술활동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다른 예술가들과의 협업으로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등 다각적인 접근 방법을 고려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 환경에서 관객과의 소통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지, 현장과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통한 관객성을 어떻게 질문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심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심의를 진행하며 심의위원들은 몇 가지 어려움에 당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혼돈에도 불구하고 온라인미디어 기반에서 자기만의 예술에 헌신하고 있는 예술인들을 혹여 놓치지는 않았는지 깊게 고민하였습니다. 다분히 온라인 활동에 이해도가 빠른 창작자에게, 내용보다 형식을 필두로 예술적 가치보다 기술적 개발에 더 공을 들인 창작자에게 혹시 우리의 시선이 빼앗기지는 않았는지에 한번 더 살펴보았습니다. 아울러 기초예술분야의 어느 예술가에게는 분야의 특성상 지금의 이 온라인 환경이 쉽지 않은 결합이나 부자연스러운 융합이 될 수도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일선상에서 심사하는 것이 과연 합당한 일인지에 대한 고민 또한 깊었습니다. 그렇기에, 꽤 오랜 시간 심의위원은 심도 깊은 토론을 감행하였고, 검토에 검토를 더해 총 67건을 지원대상 사업으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시대의 어려움이 예술의 새로운 환경을 요구하며 요청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요청에 진지하게 응답했던 수많은 지원자들에게 심심한 감사를 전합니다. 동시에 선정되신 대상자에게는 견고한 축하를 보냅니다. 선정된 대상자들은 다른 예술인의 몫까지 최선을 다해 예술활동에 더 정진해줄 것을 심의위원으로서 당부드립니다.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 ‘콘텐츠 제작형(성장)’ 심의위원 일동
(단위 : 원)
연번 |
신청인(단체)명 |
신청사업명 |
지원결정액(원) |
---|---|---|---|
1 |
(사)꼭두 |
모션그래픽인형극 <눈을감아보렴> |
44,550,000 |
2 |
(사)우도농악보존회 |
관현악 협주곡으로 빗은 인류무형문화유산 |
50,000,000 |
3 |
(주) 예술무대산 |
융복합 기술로 재탄생된 선녀와 나무꾼 |
50,000,000 |
4 |
(주)드로잉더뮤직 |
가치! 같이! Donation On-line Concert ‘온기(溫氣)’ |
50,000,000 |
5 |
SORO 퍼포먼스 유닛 |
Infinite Media: SORO Broadcast |
40,000,000 |
6 |
Studio ZinZa |
<내가 만든 글자(Letters)> Project_ 도깨비들 Art VR |
30,000,000 |
7 |
국악합창 두레소리 |
잡(JOB)다(多)한 우리 이야기 |
37,900,000 |
8 |
극단 실한 |
배리어프리 영상 제작 <제자리에서 정지한 상태로 180도 회전하기> |
37,075,000 |
9 |
극단 자화상 |
AR 팝업북 체험극 <파도; 부서지는 푸른 밤들> |
27,000,000 |
10 |
극단 피사체 |
온택트 플레이 <리부트:곤충공장2> |
42,033,000 |
11 |
극단노뜰 |
극단 노뜰의 씨어터필름 <당신을 위한 나라는 없다> |
50,000,000 |
12 |
김동현 |
Becoming Duck |
50,000,000 |
13 |
김윤섭 |
내수 발굴현장 아카이브_블루_콘텐츠 제작형(성장) |
30,000,000 |
14 |
김태은 |
Floating Tent - Network |
40,000,000 |
15 |
김황 |
<얽힌 실타래, A Net Entangled> ? 동아시아 섬유산업의 복합적인 역사와 구조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수행적(performative) 온라인 퍼포먼스 제작 |
49,220,000 |
16 |
남기륭 |
홈인서울 100 |
18,890,000 |
17 |
낯선자들 |
타마라 |
50,000,000 |
18 |
라이브니스 씨어터 |
하녀들 |
22,350,000 |
19 |
라폴라예술연구소 |
GAGOK KIWA |
26,000,000 |
20 |
류성실 |
故 체리장 2주기 기념 프로젝트 |
29,464,200 |
21 |
리퀴드 사운드(LIQUID SOUND) |
리퀴드 사운드 Project I, II go on 사업 |
27,690,000 |
22 |
림스타악기앙상블 |
Remind 림스 타악기 앙상블 |
39,771,100 |
23 |
매깨라스튜디오 |
사라져 가는 말의 노래_온라인으로 전하는 제주민요 |
50,000,000 |
24 |
모든 컴퍼니(MODEUN COMPANY) |
모든투어: 몸의 길목 |
44,575,000 |
25 |
무지카 |
방구석 실감 오페라 |
17,280,000 |
26 |
뭄플레이 |
무미누니 : 실재와 가상3D |
17,990,000 |
27 |
바흐솔리스텐서울 |
바흐솔리스텐서울 미디어 컨텐츠 제작(종로고음악제 2021 & 음악교육 컨텐츠) |
50,000,000 |
28 |
박은영 |
다중감각의 풍경 (multi-sensory landscape) (<호기심의 캐비닛> #2. 인터렉티브 미디어 퍼포먼스) |
43,000,000 |
29 |
방앤리스튜디오 |
테라 인코그니타: 디지털 휴먼 아티스트의 메타버스 전시 (Terra Incognita: Digital Human Artist Metaverse Exhibition) |
41,640,000 |
30 |
백필균 |
그림 없는 그림, 다중변환 큐레토리얼 |
18,000,000 |
31 |
보롬뮤직 |
사운드 오브 제주 |
50,000,000 |
32 |
보물섬 |
2021 인터스페이스 프로젝트 - 경산 |
35,000,000 |
33 |
불나방기획단 |
사발프로젝트: 사지말고 발견하세요 |
50,000,000 |
34 |
사단법인피스트레인 |
피스트레인 음악다큐 <더 모먼츠> |
50,000,000 |
35 |
설렘아트컴퍼니 |
웹 희곡 《 별개의 스테이지 》 |
14,166,000 |
36 |
세컨드윈드스테이지 |
세컨드윈드 스테이지 _ 비욘드 이미지네이션 시즌2 |
50,000,000 |
37 |
소울크로싱 |
증강현실 액티비티 추리게임 “AR 비밀 수집가” |
31,500,000 |
38 |
송주원 |
우아을을아우 (wallllaw) (가제) |
44,000,000 |
39 |
송해인 |
<웰컴투 기메월드2_숨쉬는 바람> |
50,000,000 |
40 |
아르뜨락(ARTLUCK) |
아르뜨락 웹뮤지컬 <보름 오는 날> |
36,000,000 |
41 |
아리아시아 |
2021 Untact Arirang |
21,600,000 |
42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천안분점 |
온 스튜디오 On Studio |
12,400,000 |
43 |
안은미컴퍼니 |
언틸다이 땡쓰땐쓰 |
50,000,000 |
44 |
앙상블 뷰티풀 랑데부 |
시간의 종말 |
29,526,000 |
45 |
양수진 |
낭독 뮤지컬 “라스 올라스(Las Olas)”: 파도를 넘어 |
49,999,000 |
46 |
에이플레닛 |
3D맵핑으로 구축한 웹 기반 re-을지로 판타지아 전 |
50,000,000 |
47 |
엠제이플래닛 |
멀티뷰 스트리밍 뮤지컬 캔터빌의유령 (부제 누군가 지켜보고 있다.) |
44,720,000 |
48 |
여인영 |
시뮬라시옹 |
31,500,000 |
49 |
염인화 |
찬드라 X (Chandra X) |
16,200,000 |
50 |
오정은 |
비평모색: 트랜스 버벌 |
18,000,000 |
51 |
우리문화전문연희단체 꾼 |
강령탈춤, 잊혀져가는 것을 기록하다. |
32,346,000 |
52 |
위트 앤 시니컬 |
위트 앤 시니컬 TV 콘텐츠 제작 지원의 건 |
34,961,400 |
53 |
음악동인 고물 |
공연형 다큐멘터리(Staged Documentary on music)의 온라인 컨텐츠화 |
49,965,600 |
54 |
이민석 |
인터랙티브 웹뮤지컬 <다 카포(Da capo)> 제작 |
45,000,000 |
55 |
이수진 |
아울러 프로덕션 Ourler Production |
40,634,000 |
56 |
이양희(LEEYANGHEE) |
Flip (가제) |
47,420,000 |
57 |
이재홍 |
단편 퍼펫애니메이션 < 닿다 (가제) > 제작 / 마리오네트 인형극 <The Homeless>영상화 콘텐츠 제작. |
16,500,000 |
58 |
이주항 |
신 산조(가제) |
41,000,000 |
59 |
이지연 컨템포러리 재즈 오케스트라 |
이지연 컨템포러리 재즈 오케스트라의 -심미한 재즈로의 초대- |
13,700,000 |
60 |
잠비나이 |
잠비나이 Curated "네 가지 색 한국의 라이브 음악“ |
49,820,000 |
61 |
제이에스바흐 |
음악다큐 '봄' : 고상지 밴드와의 기획예술 프로젝트 |
37,800,000 |
62 |
조희경 |
순환창작소 프로젝트_인체 산수화 |
18,990,000 |
63 |
주식회사 알프스 |
New Music Showcase Series <시적허용: Poetic License> |
50,000,000 |
64 |
천하제일탈공작소 |
모두의 탈춤 |
50,000,000 |
65 |
초인 |
Digital Media 연극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 |
50,000,000 |
66 |
최현아 |
잃어버린 종들의 정원 |
39,600,000 |
67 |
프로젝트날다 |
PROJECT_Aerial Music Video |
50,000,000 |
※ 신청인(단체)명 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