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ART & TECH ARCHIVE

PROJECT 대표작품이미지

44개 색동 요술봉과 색동 아우라

SNS에 페이지 공유

URL 복사
발표일
2021-01-21 ~ 2021-01-27
주요기술
증강현실(AR), 모션캡처, 인터랙티브 사운드, 실시간 렌더링
아티스트
도로시 엠 윤
검색태그
#AR #모션캡처 #실시간렌더 #인터랙티브사운드 #증강현실 #도로시엠윤
1
13

작품소개

작품수
동영상 : 1개, 이미지 : 13개
주요기술
증강현실(AR), 모션캡처, 인터랙티브 사운드, 실시간 렌더링
기획의도
궁극적으로 이 작업은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재난 상황에서 새로운 꿈과 희망을 품도록 돕는 데 그 의미를 두고 있다. 색동은 고구려 벽화에 처음 등장하며, 삼국시대부터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중계자의 역할을 하였다. 요술봉 역시 여러 비현실적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면서 현실의 소망을 비현실(가상)의 세계에서 구현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이러한 색동의 의미와 가상의 소망을 현실화시키는 요술봉의 도구성을 결합하여 전 지구적 재난 상태에서 육체적 정신적 고통에 놓인 수많은 이들을 위로하고 더불어 새로운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작가는 중개적, 주술적 의미를 지닌 색동과 요술봉을 결합하고, 여기에 뉴 테크놀로지를 더하여, 코로나19 이후의 시대에 새로운 전시와 공연의 형태로 표현한다.
소개
<24개 색동 요술봉과 색동 아우라>는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선보인 바 있는 <THIS MOMENT IS MAGIC> 프로젝트에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 발전시킨 작업이다. 360도 인터랙티브 증강현실(AR), 인터랙티브 모션 캡처, 인터랙티브 사운드, 3D 모델링 기술을 통해 2D 자수 이미지를 3D로 새롭게 구현하여 관객 참여형 전시를 선보인다. 관객은 증강현실(AR) 디바이스를 통해 요술봉을 찾고, 색동 아우라를 체험하는 초현실적인 체험을 하게 된다.
참여진
Creative Technologist/AR개발 : 이다영, 3D graphic : 장현욱, AR/키넥트 개발 : 최선우, AR 개발 : 박시은, UI/UX 디자인 : 송진경, 글검수 : 안별이, 사운드 : 배정식, 의상 : 김정향, 무용 : 변상아, 번역 : 정수윤, 황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