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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 체감기상정보(열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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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에서는 열대야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자연현상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고자 열대야관련 동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 제목 : 체감기상정보(열대야)
- 주요내용 : 열대야 정의 및 행동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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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임지혜입니다.
폭염이 이어지면서 한낮의 열기가 밤에도 계속되는 열대야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열대야 때문에 숙면 이루시지 못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여름밤을 설치게하는 열대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상청 장현식 통보관]열대야의 정의와 발생원인은?
어떤 지점에서 밤사이 기온이 25도 이상이 경우 열대야 현상이 발생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온이 야간에도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을 때에는 잠들기가 어려워 더위를 표시하는 기후통계값으로 이용이 됩니다.
열대야 발생 원인은 우리나라로 고온다습한 북태평양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시민인터뷰]
- 밤에 너무 더워서 잠을 설쳐서 너무 불편한 진실!
- 열대야 생각하면 바닷가 놀러가고 싶은거요
- 집에서 에어컨 틀어놓고 수박먹는거요.
- 가장 좋은 방법은.. 돈안들고 하는 방법은 집에서 에어컨 틀어놓고 시원한 맥주한잔 먹는게 제일 나은것 같아요.

[기상캐스터:임지혜]
최근 10년간 전국 평균 열대야 발생 일수는 5.7일로 제주도는 19일에서 34일, 해안은 10일 안팎, 내륙은 5일 안팎입니다.
대도시와 남해안을 중심으로한 해안에서 많았고 백두대간 부근은 적었습니다.
최근 10년동안 연평균 열대야 시작일은 7월23일, 종료일은 8월14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여름은 어느때보다 더웠는데요,작년 전국 평균 열대야 발생일수가 12.2일로 최근 10년에 비해 6.5일이나 많았고, 또 통영과 여수,남해, 서귀포에서는 9월21일에 때늦은 열대야가 관측되면서 최근 10년중 가장 늦은 종료일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도심의 열섬현상은 도심지의 열대야 현상을 더욱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름 무더위와 함께오는 열대야. 피할 수 없다면 현명하게 이겨내는게 좋겠죠?
날씨온에서 열대야를 이겨내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페인과 알코올 들어있는 음식물은 피합니다.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각성 효과가 있어서 특히 저녁시간 이후로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밤에 잠을 설쳤다고 늦게 일어나지 말고, 낮잠은 30분 안팎으로 하는게 적당합니다. 잠이 잘 오지 않으면 뒤척이지 말고 차라리 잠자리에서 벗어나는게 좋습니다. 독서처럼 집중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가벼운 활동을 하다가 다시 잠자리에 드는게 좋습니다.
이른 저녁시간에 가벼운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하면 당장에는 체온이 올라가지만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체온이 내려가면서 잠을 자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단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심한 운동은 삼가하는 게 좋습니다.잠자리에 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합니다.
찬물샤워는 신체 근육을 긴장시키고 생리적인 반작용으로 체온이 다시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하는 샤워가 더 좋습니다.
자기 전 우유를 한잔 마시는 정도는 공복감을 없애주고 수면을 유도합니다. 그러나 저녁시간에 물을 많이 마시거나 수박같이 수분이 많은 과일을 먹으면 소변 때문에 잠을 깨기 쉬우니까요 피하는게 좋습니다.
 

최근 10년동한 연평균 열대야 일수가 가장 많았던 지역은 어딜까요? 서귀포가 33.6일로 가장 많이 관측됐습니다. 그럼 열대야가 없는 지역도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대관령과 장수, 봉화, 제천, 추풍령에서는 10년동안 열대야가 관측되지 않은 것으로 기록됐습니다. 더위로 인해 축 늘어지기 쉬운 여름입니다. 덥다고 불평하고 짜증만 부릴게 아니라 더위를 현명하게 이겨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열대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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