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해명] 신임 위원장 선임과정의 일부언론 보도에 대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입장

신임 위원장 선임과정의 일부언론 보도에 대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입장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신임 위원장 공모결과의 일부언론 보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힙니다.
예술위 위원장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별도로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가 추천한 복수의(3배수 또는 5배수) 후보자 중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종 임명합니다.
이에 따라 2018년 7월 16(월)일~7월 30일(월)까지 15일간 위원장 공모가 진행되었으며, 2018년 8월 7일(화) 서류심사를 통하여 면접심사 대상자를 확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언론보도에서는 서류심사가 시작되기도 전인 8월 5일자 보도를 통해 예술위 신임위원장 공모 결과를 공개하며, 세부 응모자 및 유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자까지 기사로 게재하였습니다.
하지만 임추위는 그 어떤 경로를 통해서도 예술위 신임위원장 공모 진행 사항에 대해 밝힌 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동안 임추위는 외부 압력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고 위원장 선임과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응모자 세부현황 및 심사결과 등 회의 운영과정의 보안유지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공모결과나 유력후보자 등에 대한 보도로 인해, 서류 심사를 포함하여 향후 진행될 면접심사에도 상당한 지장이 예상될 뿐 아니라, 임원추천위원회 운영의 공정성에도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는 바입니다.
향후에도, 임추위는 어떠한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모든 과정을 공정하게 운영함으로써,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적합한 위원장이 선임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18.8.9)]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14
게시기간 : 18.8.9 ~

 
공공누리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이라는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술위, 한국정책학회 공동 기획세미나 개최
기획세미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2019년 7월 23일 오후 2시, 대학로 예술가의 집 3층 다목적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팝업씨어터’ 사태에 대해 사과문 발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팝업씨어터’ 사태에 대해 사과문 발표
2019년 시각예술창작산실 전시지원 선정작 '리얼-리얼시티(REAL-Real City)' 7월 12일부터 8월 25일까지 아르코미술관에서 개최
이종우 건축연구자
캔버스 앞에 선 안재홍 “문화예술에 후원한 당신도 예술가”
배우 안재홍이 대학로 예술극장 내 씨어터카페에서 문화예술 후원활성화 영상광고를 촬영하는 모습
예술위, 아카데미 성과보고 시리즈 이정형 개인전《화이트 노이즈》개최
예술위, 아카데미 성과보고 시리즈 이정형 개인전《화이트 노이즈》개최(2019.07.11~2019.08.10)
우리 동네 골목콘서트의 두 번째 시즌,“일상을 변화시키는 소소한 놀이”
우리 동네 골목콘서트의 두 번째 시즌,“일상을 변화시키는 소소한 놀이”
예술위, 공연예술 중장기 창작지원 공모 접수 오픈
예술위, 공연예술 중장기 창작지원 공모 접수 오픈
공연도 보고 선물도 받고, 예술위 2019 예술나무콘서트 개최
6월 15일(토) 예술나무 부스를 찾은 관람객
성평등 예술지원정책 제1차 오픈 테이블 개최
성평등 예술지원정책 제1차 오픈 테이블, 2019. 7. 1(월) 오후 2시~6시 이음센터 5층 이음홀
우리 동네 골목콘서트의 첫 번째 시즌,“함께 꿈꾸고 나누는 공간"
2019 골목콘서트 첫 번째 이야기,함께 꿈꾸고 나누는 공간
담당자명 :
백선기
담당부서 :
기획조정부
담당업무 :
언론사 대응 및 언론홍보·보도자료 관리 총괄
전화번호 :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