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있어 따뜻했던‘문학하는 하루

문학이 있어 따뜻했던‘문학하는 하루’

 

- 41명의 문학 작가와 함께한 ‘문학하는 하루’ 3개월 대장정 마무리
- 강연 및 창작교실, 팟캐스트, 도서관 퀘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 온.오프라인을 통해 1만여 명의 독자들과 만나

‘문학하는 하루’ 공식 포스터
지난겨울 전국 1만여 명의 독자들이 도서관, 서점, 학교, 평생학습관 및 SNS를 통해 문학하는 하루를 보냈다. 41명의 문학 작가가 함께한 ‘문학하는 하루’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와우책문화예술센터가 주관한 문학활성화프로그램으로, 문학 강연, 창작교실, 팟캐스트, 도서관 퀘스트 등 다양한 문학프로그램이 3개월간 전국 각지 및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었다.
“눈앞에 보이는 모순 지점을 두드리고 이를 묻는 것이 문학의 자리”라고 말한 김선우 시인을 비롯하여 신현림, 이병률, 이성복 시인, 김연수, 김탁환, 배명훈, 성석제, 장강명, 장정일 소설가와 함께 우리 세상 속에 담긴 이야기를 문학의 언어를 통해 성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동네 작은 서점에도 10명의 작가가 찾아왔다. 강화길, 김성중, 박솔뫼, 백가흠, 송시우 소설가와 문보영, 유희경, 황인숙 시인, 유은실 아동문학가는 작가의 경험과 세계관이 작품으로 이어지기까지의 과정을 흥미롭게 풀어냈다.
마지막 강연은 ‘문학, 인간만의 영역인가?’라는 주제로 배수아 소설가와 장동선 뇌과학자, 조재룡 문학평론가가 함께했다. “인공지능은 왜 문학을 할까?”라는 배수아 작가의 물음에 장동선 뇌과학자는 문학이 ‘자의식’의 산물임을 전제할 때 ‘현 인공지능이 문학을 한다고 볼 수 없다’라고 논했다.
이번 ‘문학하는 하루’에서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창작하는 하루는 일반 독자 및 시니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SF소설, 여행글, 시 쓰기 및 친구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쓰기 워크숍으로, 모든 강연이 수강자 모집과 동시에 매진되는 등 글쓰기에 대한 독자들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김응교, 박상수, 송승환, 조동범 시인, 강진, 김창규, 우다영, 정보라 소설가, 김성민 동시작가, 함돈균 문학평론가, 김남희, 전명윤 여행 작가가 지도했다.
문학을 퀘스트로 풀어낸 ‘미션, 숨겨진 책을 찾아라!’도 새로운 시도 속에 서울부터 제주까지 4백여 명의 어린이들이 전국 157개 도서관에서 미션을 수행했다. SNS를 통해 전달 받은 7개의 미션을 가까운 도서관에서 수행하고, 최종단계에서 현덕 작가의 『잃어버린 구슬』을 찾으면 미션이 완료된다. 겨울방학을 통해 도서관을 찾아 한국 창작 아동문학작품과 가까워지는 뜻깊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문학 팟캐스트 딱오문박의 청취자 대본 공모전 ‘앵콜! 딱오문박’에도 흥미로운 대본들이 응모되었다. 남자 필명으로 작품을 내야했던 브론테 자매 이야기부터 윤동주 시인과 한강 소설 『소년이 온다』와의 상관관계 등 5개의 에피소드가 선정되어 방송됐다. 이 중, 고전 『사씨남정기』를 재해석한 ‘여고생들이 다시 쓴 『사씨남정기』’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다.
아직 문학하는 하루가 저물지 않았다. 사이버문학광장 페이스북(www.facebook.com/munjang16)에서 김선우, 김탁환, 배명훈, 장강명 작가의 강연 영상 감상평 댓글 이벤트가 3월 19일까지 계속된다. 또한 3월 말부터 팟캐스트 딱오문박 및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 ‘문학하는 하루’ 강연 오디오가 서비스될 예정이다.

문의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부(061-900-2325)
주관처 (사)와우책문화예술센터 기획홍보팀(02-374-1583)

 

자료담당자[기준일(2018.3.12)]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14
게시기간 : 18.3.12 ~

 
공공누리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진화의 끝은 새로운 도시 생명체의 탄생?
진화의 끝은 새로운 도시 생명체의 탄생?
일상 속의 인문을 담은‘골목콘서트’라면, 지원하세요!
일상 속의 인문을 담은‘골목콘서트’라면, 지원하세요!
[언론보도해명] 신임 위원장 선임과정의 일부언론 보도에 대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입장
신임 위원장 선임과정의 일부언론 보도에 대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입장
예술위, 광주송정역에 조각가 신미경의 작품 설치
예술위, 광주송정역에 조각가 신미경의 작품 설치
예술위, 한국근현대예술사 구술채록, 11건 시행
예술위, 한국근현대예술사 구술채록, 11건 시행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위안부 피해자들 기린다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위안부 피해자들 기린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부혁신 우수기관으로 국무총리표창 수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부혁신 우수기관으로 국무총리표창 수상!
예술영재의 싹을 틔우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영재의 싹을 틔우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미술관 예술체험 프로그램 『아르코아틀리에 - 머물러도 좋아요(2차)』
아르코미술관 예술체험 프로그램 『아르코아틀리에 - 머물러도 좋아요(2차)』
예술위 신임 위원장 선임, 예술인과 함께 한다
예술위 신임 위원장 선임, 예술인과 함께 한다
담당자명 :
백선기
담당부서 :
기획조정부
담당업무 :
언론홍보 및 국회 총괄
전화번호 :
02-760-0789